-
-
초록별에서 무슨일이 일어났을까? - 마이크로 세계 대탐험
이언영 지음, 충북대 의학정보센터 엮음, 조수원 감수 / 해냄 / 2007년 7월
평점 :
품절
책을 받고서 화르륵~ 책장을 넘겨보고서 도무지 알 수 없는 사진들 투성이라서 무슨 형태들일까 아주 궁금했었지요.
책의 앞부분은 '힘찬이'라는 만화 캐릭터와 함께 우주여행을 하는 형식으로 수많은 마이크로 세계를 모험하는 내용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동굴탐험, 얼음강 등등의 모험의 세계는 사실은 모두 우리가 아는 세계를 마이크로 현미경으로 확대한 세계입니다. 놀랄만큼 귀여운 형체가 있는가 하면, 또 놀랄만큼 끔직해보이고 무시무시해보이는 형상이 펼쳐지기도 합니다.
힘찬이와의 모험 다음에 나오는 <현미경 사진 속 과학상식>은 힘찬이와 모험중에 만났던 마이크로 세계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알송달송하게 헤매이던 모험을 끝마치고 이 부분을 읽으면 궁금했던 모든 것이 시원하게 풀리면서 다시한번 현미경을 통해서만 볼 수 있는 마이크로 세계의 신비로움에 감탄하게 되지요. 우리 주변에 있는 모든 생물과 동물들의 미세한 일부분이 우리의 눈이 보는 것과 이렇게 다르게 보일 수 있다는 사실에 책을 읽고 나면 사물들이 다시 보인답니다.
힘찬이의 모험이 이어지는 앞부분은 조금 혼란스럽고 이야기를 억지로 짜맞춘듯한 느낌이 들며 매끄럽지 않게 느껴진다는 점이 조금 서운합니다. 그러나 뒷부분의 사진에 대한 해설은 어느정도 전문적인 내용을 알 수 있도록 하고 있어 지적 충만감을 줍니다.
글씨가 조금 작아서 초등 저학년에게는 스스로 읽는 것이 조금 무리일 수 있지만 그림들이 충분히 호기심을 자극하므로 그림을 보고 간단한 설명을 해주며 읽어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