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에 골든 리트리버 한 마리가 있습니다. 

내가 본게 한 마리지 아마 더 있을수도 있겠지요.  

이 녀석 이름은 아롱이랍니다. 처음 아롱이를 본게 1년이 안 된거 같아요.  

저녁 9시가 지나고 10시가 안 된 시간에 동네를 어슬렁 거리면 간혹 만나는 녀석인데 젊은 언니와 엄마랑 같이 다니는 모습이 대부분입니다. 

어쩔땐 언니랑만 같이 다니기도 하고 오빠인지 형부인지 잘 모르겠는 젊은 남자랑도 같이 다니고요. 

며칠 계속 볼때도 있고 며칠만에 볼때도 있습니다.  

처음 이 녀석을 인식한 상황을 생각하면 지금도 웃음이 나옵니다. 

그때 난 빵가게 안에 있었는데 가게 밖에서 작은 개가 요란하게 짖는 소리가 들려 무심코 내다보니 

푸들같아 보이는 작은 녀석이 이 큰 리트리버를 보고는 공격적으로 짖어대는겁니다. 

흔히 말하는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줄 모른다'는 속담이 생각나는 장면이었죠. 

범은 아니었지만 자기보다 훨씬 큰 덩치를 가진 녀석한테 그렇게 짖어대다니 겁이 없었던건지 겁이 나서 그랬던건지 지금도 모르겠습니다. 

그렇게 이 녀석을 알게 되고 그 이후로 거리에서 만나면 가던 길을 멈추고 머리를 쓰다듬어 주는데  

주인도 그렇게 이 녀석도 그렇게 크게 거부감이 없습니다. 

몇 번 만나고는 용기를 내서 주인에게 물었습니다. 이름이 뭐에요? 아롱이에요. 

그래서 이 녀석의 이름이 아롱이인걸 알았고, 그 이후 아롱이를 만나면 주인과 인사도 나눕니다. 

여름엔 오랜만에 만났습니다. 더운데 잘 지냈니, 아롱아? 물으니 아롱이 엄마가 말씀하시길, 

사람은 괜찮은데 아롱이가 더울까봐 에어컨을 틀어줬다 하십니다.  

아롱이 엄마도 나도 같이 웃었습니다.  

또 며칠 지나서 만났을때 우리의 대화는 아파트 단지내 엘리베이터에 붙여놓은 '잃어버린 개를 찾습니다' 라고 붙은 전단지의 또 다른 골든 리트리버였습니다. 

그 아이는 이름이 다른 이름이었기에 속으로 '아롱이가 아니었구나' 안심을 했었죠.  

아롱이 주인이랑 그 아이가 얼른 주인을 찾았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도 나눴습니다. 

며칠전 아롱이를 오랜만에 만났습니다.  

아롱이 엄마께 인사를 하고 아롱이에게 '추석 잘 지냈니?' 물으니 답이 없네요. ㅎㅎㅎ 

옆에 조그만 개가 계속 짖어대자 아롱이가 움찔 거립니다.  

아롱이 엄마가 말씀하시길 아롱이는 짖는걸 싫어한답니다. 얼른 가던 길을 가야 겠답니다.  

아롱이 잘 가라, 인사를 해 주고 왔습니다. 

길에서 아롱이를 만날때마다 보는 광경이 있습니다. 

여기저기서 '아롱이다' 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나만 아롱이를 알고 이뻐하는줄 알았더니 그게 아니었습니다.  

동네의 많은 사람들이 아롱이를 알아보고 아롱이에게 인사를 하고 아롱이 주인에게 인사를 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그랬던 것입니다. 

아롱이 한 마리로 인해 모르는 사람들끼리 인사를 하기 시작하고 대화를 나누기 시작 한거죠. 

이번에 아롱이를 봤을때도 옆에서 사람들이 '아롱이 여자에요, 남자에요? 아롱이 몇 살이에요?' 물어서 아롱이 엄마가 '여자에요. 다섯 살이에요' 해주는 대답에 나도 많은 정보를 얻었습니다. 

그저 동네에 개 한마리로 끝난게 아니었습니다. 

개 한마리가 사람들을 즐겁게 해 줬고 사람들을 이어 줬습니다. 

보면 절로 마음이 풀리고 미소가 지어지는 역활을 해주는 아롱이라는 이름을 가진 친구였습니다.

 

 

 


댓글(16) 먼댓글(1)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1. 손 달린 개 진저
    from 무스탕 세워 둔 곳 2011-09-23 10:20 
    나비님이 말씀해 주신 진저라는 단어를 검색하다 찾은 동영상인데 혼자 킥킥 웃다 퍼 왔어요 ^^손도 달렸겠다 이제 말만 해 준다면 강아지들이랑 참 많은 대화를 할텐데 말입니다. ㅎㅎㅎ 
 
 
마노아 2011-09-22 19: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따스하고 예쁜 이야기에요. 관심을 갖고 말을 걸어주고, 그것을 바라봐주는 시선들이 한결같이 곱고 정겹습니다.^^

무스탕 2011-09-23 09:59   좋아요 0 | URL
아롱이가 많은 '구실'을 몰고 다니는 아이같아요.
그리고 아롱이 주인님들이 사람들이 원만해서 이렇게 교류가 가능하다 생각하고요. 한 번은 다른 강아지 주인이 좀 쌀쌀맞은 목소리로 묻는 말에 대꾸를 하기에 두 말도 더 안붙이고 그냥 지나친적이 있거든요.

BRINY 2011-09-22 19: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롱이! 이름도 예쁘네요. 골든리트리버라, 로망입니다.

무스탕 2011-09-23 10:01   좋아요 0 | URL
서양 강아지한테 이렇게 지극히 토속적인 이름을 붙여주어서 처음엔 웃었어요.
생각으론 메리, 루시 뭐 그런게 어울리지 않을까 싶었는데 자주 불러보니 입에 붙더라고요.
저도 대형견을 더 좋아하데 이런 리트리버 키우는게 소원중 하나라지요 ^^

노이에자이트 2011-09-22 22: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귀여운 개나 동물을 중간다리로 해서 사람들끼리 친해지는 경우가 있죠.이런 일은 동물 싫어하는 이들은 아무래도 공감하기가 힘들겠지요.

무스탕 2011-09-23 10:03   좋아요 0 | URL
맞아요. 강아지나 고양이가 크게 위해를 가하는 상황이 아님에도 있는 자체로 싫어서 질색을 하는 사람들도 있지요. 그래도 그게 악의가 아니고 타고난 성향이 그런걸 어쩌겠어요.
문득 101마리 강아지가 생각나네요. 남녀강아지 주인들이 개를 데리고 산책을 하다 서로 눈이 맞았었죠^^

라로 2011-09-22 2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예전에 키우다 시어머니를 드린 개 생각이 나네요. 진저라고,,,,그 개는 래버도어였는데 저는 처음에 그 개가 골든 리트리버라고 오랫동안 굳게 믿었었다죠!!ㅎㅎㅎ
아이들을 위해서 골든 리트리버 같은 개를 키우고 싶은데,,,,꿈이 이루어 질런지,,,^^;

무스탕 2011-09-23 10:14   좋아요 0 | URL
잠깐 래버도어라는 강아지 종류를 찾아봤는데 결국 찾지 못했어요. 진저라고 검색하니 재미있는 동영상이 하나 잡혀서 올리려는데 한 번 보세요 ^^
저도 리트리버나 세인트 버나드, 콜리, 삽살이, 진도, 세파트, 그레이트 덴.. 이런 큰 개랑 애랑 같이 기르는게 소원이었어요. 아이스크림 하나를 개도 먹고 애도 먹고..
근데 울 엄마한테 그런 말 꺼내면 맞아 죽어요 ㅠㅠ

라로 2011-09-23 12:03   좋아요 0 | URL
래브라도 리트리버 (Labrador Retriever)라는 건데 제가 왜 래버도어라고 썼을까요???ㅎㅎㅎㅎ아시죠? 블라인드에서 나왔던 안내견요~.^^

무스탕 2011-09-23 14:27   좋아요 0 | URL
하하~ 래브라도 리트리버였군요 ^^ 알죠. 참 순하게 생긴 아이들 :)
일본 영화중에 '퀼' 이라는 맹인 안내견 영화가 있는데 여기에 나오는 래브라도 리트리리버도 참 이뻐요.
아롱이는 어깨쪽 털이 복실복실해요. 귀도 살짝 복실거리구요. 꼬리도 풍성하구요. 참 이쁜 아이에요 ^^

노이에자이트 2011-09-23 16: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트리버나 그레이트 피레니즈(상근이)같은 개는 순하고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주니까 덩치가 커도 데리고 산책하면 많이 이뻐해주죠.혹시 도사견이나 독일셰퍼드도 좋아하시나요? 저는 좋아해요.

무스탕 2011-09-23 20:22   좋아요 0 | URL
상근이도 참 이쁘죠. 제가 일나가는 회사 바로 앞에 고철 모으는 회사(그걸 뭐라 그러더라..? 갑자기 단어가.. --a)있는데 그 입구에 상근이같은 애가 우리에서 살고 있어요. 큰 트럭은 그냥 보내는데 작은 차나 낯선 사람들이 지나가면 컹컹 짖어요.
글구, 저 태어나기도 전부터 3~4살때까지 키우던 개가 셰퍼트고 5~6학년때 키우던 개가 도사견입니다. 도사견은 등에 올라타고 그랬죠. 그래서 어려서부터 큰 개를 키워서 큰 개를 좋아하는것 같아요 ^^

노이에자이트 2011-09-23 23:50   좋아요 0 | URL
상근이를 키우는 사람들이 꽤 있군요.

아무래도 어릴 때 큰 개를 스스럼없이 대하면 그렇죠.도사견이 순한 개인데 잘 모르는 사람이 많죠.

무스탕 2011-09-25 09:10   좋아요 0 | URL
아무래도 그런가봐요. 어려서부터 접해서 그런지 부담감도 거부감도 없더라구요.
어제 저녁에도 아롱이를 봤는데 여전히 점잖고 이쁘게 사람들이랑 어울리길래 주인언니에게 '얘 이러다 아무나 쫒아가겠어요. 잘 지키셔야지' 그랬더니 맞다고 맞장구를 쳐 치더군요 ^^

같은하늘 2011-10-01 16: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따뜻한 이야기도 있군요.
하지만 우리집 동거남이라면 개를 싫어하기에 이런일이 생기지 않을듯 합니다.

무스탕 2011-10-02 20:34   좋아요 0 | URL
제가 먹이는 남자 셋중 하나는 짐승은 질색을하고 하나는 환장;하게 좋아하고 하나는 그럭저럭이에요.ㅎㅎㅎ
어제는 정성이가 병아리를 사면 안될가 묻더라구요. 네가 똥을 치우겠다면 사거라! 했더니 포기하던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