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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건축사 - 도설
한동수 외 / 세진사 / 199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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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이 가지는 특성과 가치를 보면 우선 무엇보다도 첫 번째로 중국인의 손에 의해 영어로 쓰여진 중국 건축사란 점이다. 비록 「도설 중국건축사」는 한국어판이지만 그 도면의 내용은 영문과 중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양사성의 목적은 지나간 중국 영조학사에서 얻은 연구성과를 해외에 소개하고자 하는데 있었다. 이는 양사성이 대학시절 미국에서 건축을 공부할 때 유럽의 각국은 자기나라의 고건축에 대하여 계통적으로 정리하고 연구하여 자신의 건축사를 쓰는 것을 보았기 때문에 그는 더욱 더 중국의 역사를 서술하고 싶었는지 모른다. 그 당시의 주류는 서양건축사를 배우는 과정이 중시된 상황에서 민족문화를 상징하는 그의 중국건축역사에 대한 애착은 이 책에도 여실이 드러나고 있다.

 중국인의 손에 의한 중국건축사를 쓰겠다는 목적으로 중국으로 돌아온 그는 중국 영조학사를 중심으로 중국 고건축의 실측에 들어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그 결과를 외국에 소개하고 중국 건축의 독특한 가치를 인정 받기 위하여 영어로 된 중국 건축사를 집필하게 된다. 내가 접한 책은 영어판이 아닌 한국어판이지만 그 도면에서 보여지는 노력들 - 부재의 정확한 영어화와 설명들 -을 보면서 양사성의 선각자적 자세에 감동하게 된다. 서양의 건축연구가들이 중국의 건축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을 때 그 이해를 위해서는 당시에 마땅한 자료가 없이 단편적인 지식을 가지고 분석된 것이기는 하지만, 그의 작업은 그당시 미개척되고 잘못오용되어왔던 중국사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근거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문화의 잣대는 기본적인 환경에서 부터 시작된다. 상호 이해를 위해서는 일방적으로 우리의 문화를 이해해달라라는 요구보다는 그 기본적 바탕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적인 우리의 문화를 이해하고 그 바탕 하에서 서양의 문화와의 비교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때, 우리의 문화로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양사성의 저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그 가치를 충분히 충족시킨 것이었다. 다만 아쉬운 것은 영문판에 존재한 책 뒤의 <기술명사대조표>가 한국어판에서는 없다는 것이다. 이 <기술명사대조표>는 우리가 중국사를 공부를 하는데 영어와 중국어간의 괴리를 줄이는 작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혹시라도, 증보가 된다면 이에 대한 배려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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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문명교류사
정수일 지음 / 사계절 / 200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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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교류사는 이질 문명간의 교류를 다루는 학문이다. 서양인들의 단순한 논리는 토인비가 업근한 데로 문명권간의 교류이다. 즉, 그들은 문화권을 자기들 멋대로 나누어서 동서교류니 동서문화교류이니 하는 모호한 경계속에서 중국과 한국의 자연환경적 요인으로 동서를 구분한게 아니라 순수 자기중심주의적 발상에서 출발, 정치적 고려에 따라 인위적으로 동서를 나누어놓고 모든면에서 동서간의 관계를 대립관계로 설정하였다. 그러나, 문명교류는 전파와 그에 대한 수용을 통해서 정치적 고려가 아니라, 문명간의 융화, 동화의 수단인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문명권간의 관계를 교류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고대에서부터 서술하고 있다. 특히, 저자는 명확하지 않은 사실들이나, 기존의 학설과 배치되는 언급에 대해서 풍부한 사료들을 통해서 자신의 주장을 검증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불교남래설에 대한 언급에서 인도와 남부지방에 나타나는 우리와의 공통점과 문헌들에 대한 재해석을 통해서 그 자신만의 독자적인 주장을 내놓고 있다.
이 책은 한 마디로 재미있는 책이다. 풍부한 역사적 사실과 그에대한 검증은 책을 읽으면서 계속 나를 경탄하게 만들었으며, 저자에 대해 경의를 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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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크로드학
정수일 지음 / 창비 / 200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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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실크로드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우리의 서역과 서양의 문물은 실크로드를 통해서 들어왔으며, 실크로드는 서역과 북위만이 아닌 바닥길도 포함한다는 것을 새롭게 인식시켜주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우리에게 실크로드라고 하는 생소한 주제를 왜 연구해야만 하는지에 대한 당위성을 저자는 글 앞에 분명히 명시하고 있다. 특히 실크로드의 연구는 인간이 창조한 문명이 교류라는 매체를 통해서 한 인간사회에 전파 수용되는 과정을 연구하는 것으로 인간의 물질생활과 연계되어 각종 문물과 인간의 정신활동과 관련된 문학,예술, 철학, 종교, 학문, 그리고 사회구조나 현상과 관련된 제도,법률,대외관계, 군사등 다종다양한 교류등을 포함하고 있다.
다시말하면, 실크로드가 열려있을 때에는 우리의 문화도 그들의 문화와 융합된 국제주의적 양식이 도래되며, 닫혀있을 때에는 그 지역의 독특한 문화양식이 만들어짐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 나타나고 있지 않은 사찰가람형태가 나타나고, 일본에서도 동일한 가람패턴이 만들어 지는 것을 볼 때, 교류가 얼마나 문명의 기술수준를 판가름시켜주며, 역사적인 평가가 내려질 수 있는지 실크로드를 통해서 알 수 있다. 특히, 인간의 물질생활에 필요한 물질문명의 교류, 인간의 정신생활에 필요한 정신문명의 교류, 인적교류 등으로 분류하면서, 그에대한 증거들을 다양한 문헌들을 소개하고 그 들에서 언급된 예들을 서술함으로서, 다른 연구들에 필요한 중요한 교과서적인 연구서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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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미의 재발견 5
강우방·신용철 지음 / 솔출판사 / 200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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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건축문화에서의 정점은 신라의 통일이며, 석탑양식에 있어서도 예외일 수가 없다. 즉, 백제에서 발생한 목탑계 석탑과 고신라의 전탑계 석탑의 양식이 결합되어 새로운 신라 전형양식의 석탑이 나타난다.
이 책은 탑의 기원과 우리나라 가람과 탑형식의 특징이 간략하게 소개되고 있으며, 탑에 대한 사진과 몇몇 탑에는 도면이 들어 있다. 그러나, 사진과 도면에 대한 정성은 내용에 비해서는 실망된 감이 없지않다. 기존의 다른 저술서에 비해서 깔끔한 디자인과 탑에 대한 쉬운 해설이 머리속에서 쉽게 정리되고 이해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상당한 점수를 주고 싶다. 마지막으로 탑에 대한 전반적인 비레특성과 치수들이 나온 도면들이 설명되어 있었으면 어떤가 하는 아쉬운 생각도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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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카르트의 조선미술사
안드레 에카르트 지음, 권영필 옮김 / 열화당 / 200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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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카르트는 일제강점기인 1909년부터 이십년 동안 한국에 머물면서 학문활동을 했고, 누구보다도 한국을 사랑했던 지한파인사였다. 그러나 그는 조선미술사집필에서 다소 채워지지 못한 정보가 있기는 하지만, 한국미술에 고전성이 내재해 있음을 지적한 최초의 학자였다. 예를 들어 조선의 건축을 과감한 추진력, 고전적인 선의 움직임, 단순하고 겸허한 형식언어, 그리스 미술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은 정적과 절도 등이 조선미술의 특질로 제시하고 있으며, 여기서 언급되고 있는 소박성은 소극적이고, 낮은 레벨의 문화적 소양이 아닌 하나의 예술적 특질로서 평가하고 있다. 그러나, 그의 책에서 중국과 일본과는 다른 너무 판이한 역사적 인식으로 바라보고 있어서 이러한 역사적 소개가 일본식민주의 시대에 공통적으로 우리에게 각인되었던 사실이라는 점이 놀라웠다. 하지만, 그의 조선건축에 대한 평가는 그의 생각과 결과이며, 조선의 특징이 하나의 예술적 시대사조로 보았다는 점에서 일본식민주의자들의 평가와는 사뭇다르다.
또한 그는 조선의 궁전건축은 그 당시의 우리의 마지막 조선의 건축가(최원창, 김인식)들의 모습을 다루고 있으며, 그러한 모습들을 풍부한 사진과 도판을 통해서 증명해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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