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by Principles (Paperback, 2nd) - An Interactive Approach to Language Pedagogy
H. Douglas Brown 지음 / Pearson ESL / 2000년 8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제2외국어를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이 어떻게 가르칠것인가에 주안점이 있다. 그러다보니, 제 2외국어를 배우는 한국인 영어 교사가 사용하기에는 사실 어려운 측면이 있다. 문법을 위주로한 통사구조론적 접근이나, 문장 독해는 도움을 줄수는 있다. 하지만, 문화와 관련한 관련한 글읽기나, 글쓰기, 말하기, 듣기는 상당히 접근하기가 어렵다. 이것은 결국 교사의 역량에 달려 있는데, 수업 전략을 마려하는 부분도 상당 부분은 교사의 자질에 의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거기에다 제 2외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으로 주장되고 있는것이, intrinsic motivation 이다. 이것이 언어 학습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영어 학습을 해야 하는 이유와 목적을 가질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이 영어 책을 공부하다 보면, 기본적인 언어 교육을 어떻게 접근해야 할것인가와 현재 행해지고 영어 학습의 뿌리와 그 범위를 알아 가는데 있어서는 상당한 도움이 된다. 영어 학습의 변천에 관해서 개괄적으로 그려 놓았기 때문에, 현재의 언어 학습이 어떤 시대의 성향을 가지고 있는가와 강약점을 쉽게 파악할수가 있다. 또 몇가지 눈여겨 볼만한 점은, 영어 학습에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잘못된 고정관념 내지 신화(myth)로 작용하고 있는 부분들을 지적한다. 이것은 사실상 우리가 영어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쉬이 부정적인 영향을 줄수 있는 요소들을 제거하여 준다. 그러므로 영어 학습에 진작을 기하는데 도움을 주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실천적인 측면에서, 외국어를 가르치려는 나의 입장에서는 외국어가 제 2외국어인 나로서는 적용하기가 상당히 어려운 책이다. 그림의 떡이라고나 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