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킨지식 전략 시나리오
사이토 요시노리 지음, 서한섭 옮김 / 거름 / 2003년 4월
평점 :
품절


요약

사업은 조직체를 통하여 일을 한다. 이 조직체는 인체와 마찬가지로 영, 육, 혼이라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것과같이 묘사된다. 이 책에서는 3가지의 핵심을 이야기한다. 3C(Customers, Company, Competitors), Stream(Cost and Value Stream), 미래 현실 분석을 중축으로 한다. 이 세가지의 핵심으 MECE 사고 방식과 연역적 가설 검증 사고 방식으로 이어지며, 더 나아가서는 고객 지향점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때의 고객 지향점은 고객에게 포지셔닝을 할 수 있는 수익성과 가치 중심적이면서, 한가지의 포인트를 파고 들기를 권한다.단순하지만, Cause and Effect 까지 논리적으로 풀어내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적용

실제로 사업에 대한 여러가지 종류의 콘텐츠는 많다. 마케팅, 비지니스 모델, 품질 관리등 말이다. 이 모든 것을 경영하는 관점에서는 하나의 틀로 묶되, 각기 개별적으로 전문성을 더해서 일해야 한다는 것을 최근들어 새삼 많이 느끼고 있다. 이럴 때, 경영자는 맥킨지식의 사고 방식을 통해서 도전적이면서도 조화롭게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