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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기쓰기 어떻게 시작할까 ㅣ 살아있는 교육 13
윤태규 지음 / 보리 / 1998년 5월
평점 :
일기 쓰기는 언제나 괴로움이라는 어른들, 그리고 그 어른들의 아이들에게 새로운 일기의 모습을 보여주는 아주 멋진 책이다.
요즘에 초등학교의 강제적 일기검사가 인권침해라는 정당한 주장이 있었지만, 아이들에게 삶의 기록을 남기면서 인지적 정서적 기초체력을 형성해주는 일기의 효용성에 대해서도 똑 같은 무게로 주장되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일기 쓰는 사람은 악해질 수 없다는 선생님의 말씀에 새삼 감탄하면서 일기 쓰기에 대한 새로운 발견을 하기도 한다. 만일 자녀나 학생들에게 과연 일기를 쓰게 할 것인가 고민하는 사람이나, 어떻게 지도해야할 지 고민하는 사람들, 혹은 자신이 일기지도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믿는 사람들도 반드시 한 번 읽어보기를 권하다. 세상에는 각자 전문분야가 있기 마련이다. 윤태규 선생님도 일기에 대해서는 거의 도가 통한 전문가임에 들림없다. 많이 읽어보시고 각자 자신에 맞게 적용해 보시길.
일기는 단지 글쓰기 연습이 아니지만 올바른 일기 쓰기는 엄청나게 교육적이라는 건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