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정의를 말하다 - 셰익스피어 희곡에서 배우는 정의
켄지 요시노 지음, 김수림 옮김 / 지식의날개(방송대출판문화원) / 201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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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익스피어그가 만들어낸 작품 속의 다채로운 인물을 통해서 정의를 말한다.어떤 행위가 올바른 행위인지에 대해 고민한다이것이 바로 문학의 힘이다알랭 드 보통이 설교보다도 못하다고 했었던 문학 속에서 나는 어떻게 살아라가 아닌 이것이 인생이다를 발견한다.

 

한정된 공간 속에서의 필연적인 복선을 따라가지 않겠다고 약속한다셰익스피어 희곡 속. 그들이 느꼈을 고뇌를 오롯이 받아내도록 노력한다희곡은 그런 매력이 있는 것 같다저번에 읽었던 아서 밀러의 희곡그리고 프리드리히 실러의 희곡괴테의 희곡. 이들은 인간에 대한 많은 생각과 공감을 불러일으키게 한다.

 

켄지 요시노의 <셰익스피어정의를 말하다>는 현실 공간을 이루고 있는 사회에 걸쳐서까지 희곡에서 이야기하는 교훈들의 적용을 시도한다특히법을 전공한 저자의 프레임을 통해 정제된 이야기는 기존에 셰익스피어의 문학론에 대한 반론까지 제기할 수 있을 만큼 논리가 튼튼하다.

 

햄릿에 대한 몽상적 정의라는 이론완벽한 정의완벽한 복수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들어보면 햄릿이 지금껏 니힐리즘에 빠져있다거나. 극단을 회피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상황을 미루었던 것이 아니라 좀 더 결정적인 증거를 잡아내고그리고 아버지가 겪은 고통을 확실히 되돌려주기 위한 복수의 방법을 위한 고의적이면서도 아주 치밀한 과정이었음을 깨닫게 된다.

 

그 외에도 여러 장에 걸쳐 각 작품에 대한 해설에서 우리 사회의 어두운 단면.그리고 그것을 표현해낸 문학작품의 제목이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연상되었다. 어두운 상황 속에서도 중용을 추구하자는 셰익스피어의 가르침 덕분에 장정일의 책에서 배웠던 가르침이 살짝 흔들리기도 했다.

 

사람이라면 자신이 추구하는 성향을 명확히 설정해야만 한다는 장정일의 가르침은 단호해서 좋았었다물론이것의 속뜻은 정치성향은 명확하게 하되 사람을 대할 때 중용을 생각하며 대하자는 이야기겠지만, 거기에서 더 나아가 정치성향을 만드는 것에서부터 중용을 염두에 두고 진행한다면 훨씬 유연한 모습이 아닐까 상상해봤다.

 

한편클린턴의 성 추문 사건의 진행 과정과 미꾸라지처럼 빠져나가려는 그의 말장난 식의 변명을 보고 있으니지난 대선 시기 불거졌던 BBK사건을 무사히 빠져나갔던 방법주어가 없다.”는 문장이 자연스럽게 뇌리에 떠올랐다

 

그리고 올림픽 여자 펜싱 에페 4강전에서 신아람 선수에게 내려진 영겁의 1초에 대한 안타까운 심판판정그리고 협회의 권위 때문에 번복되지 않는 판정을 보면서 법치의 모순에 대해서도 생각해봤다.

 

무어인 오셀로에 대한 편견을 비판한다. 왜냐하면, 손수건에 내포된 속뜻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무어인처럼 행동하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손수건이라는 시각적인 증거는 무어인만을 미치게 한다는 셰익스피어의 비극적인 설정은 앵무새 죽이기의 폴 로빈슨에게 부과된 억지스런 누명을 생각나게 했다.

 

템페스트의 마법사 프로스페로가 인지하지 못했던 식민주의 시각도 섬뜩하게 다가왔던 것 같다. 부족하지만 그래도 자유롭게 살았던 원주민의 눈으로 바라봤을 때, 작은 섬을 지배한 프로스테로는 그에게서 자유를 뺏은 침략자가 틀림없이 때문이다.

 

그나저나 리어왕의 셋째 딸. 코델리아는 참으로 마음에 드는 여인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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