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파네스 희극전집 1 원전으로 읽는 순수고전세계
아리스토파네스 지음, 천병희 옮김 / 도서출판 숲 / 201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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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421년 공연된 작품으로 24세의 아리스토파네스가 직접 연출했다.  

드디어 클레온이 죽었다.
아리스토파네스는 생전에 그렇게 헐뜯던 그를 애잔한 마음으로 놓아줄 것인가 아니면 시체까지도 물어 뜯을 것인가.
나의 감상 포인트다.

B.C.422년 스파르타 장군 브라시다스와의 암피폴리스 전투에서 브라시다스와 크레온 둘 다 죽었다.
그 후 1년이 지났지만 전쟁은 계속되고 있다.
참다 못한 포도재배인 트뤼가이오스는 한가지 계략을 꾸민다.

사람이 먹을 것도 없을 만큼 굶주리던 시기에 넘쳐나는 것은 똥 뿐이다.
그래서 똥을 먹고 사는 쇠똥구리를 크게 키워 그놈을 타고 하늘 나라로 가서 제우스와 한 판 뜰 셈이다.
전쟁터에서 팔다리가 잘려 죽거나 전쟁 때문에 굶어죽는 것보다 신들과 맞짱 뜨다 죽는게 더 낫다는 생각이다.

지천에 널린 똥을 먹여 말만큼 자란 쇠똥구리를 타고 하늘로 오른 트뤼가이오스는 한산한 신전에서 헤르메스를 만난다.
헤르메스 왈, 신들이 인간들에게 전쟁을 그만둘 여러 번의 기회를 주었음에도 여전히 전쟁을 하고 있는 인간들에 실망해
잠시 신전에서 다른 곳으로 떠났다는 것이다. 그 사이 '전쟁'이 절구에 아테네와 스파르타 등 그리스 모든 나라를 넣어
빻아없애버릴 거란다.

오호! 통재라!! 인간세상은 이렇게 끝나버릴 것인가.
'전쟁'이 다가와 절구에 메가라, 보이오티아, 시켈리아 등을 넣어서 절구공이로 빻으려는데
이런, 절구공이가 없다. '전쟁'의 절구공이로 사용되던 클레온과 브라시다스가 죽었던 것이다.
'전쟁'은 새로운 절구공이를 찾으러 떠난다.

인간에게 기회가 찾아왔다. 트뤼가이오스는 다시 한 번 기회를 주면 전쟁을 그만두겠다고 헤르메스를 열심히 설득한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합심해 '전쟁'의 신이 돌더미에 파묻어 빛도 못보던 '평화'와 '풍요', '축제'를 구해낸다.
트뤼가이오스는 '평화'에게 자초지종을 설명하고 평화롭게 살겠다고 약속한 후
'풍요', '축제'도 함께 구출해 아테네로 돌아온다. 쇠똥구리는 제우스의 수레에 묶여 번개를 나르고 있다.

아테네에 '평화'가 찾아오고 '풍요'가 넘치고 '축제'가 벌어지자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다.
전쟁 때문에 먹고 살던 예언가와 무기 제조업자들만 울상인 가운데,
트뤼가이오스와 '풍요'의 결혼식이 모두의 환영 속에 질펀하게 펼쳐진다.

이 작품이 공연된 후 10일 뒤에 '니키아스 휴전조약'이 체결되었다.

앞에서 언급했던 이 작품의 감상포인트.
산 아리스토파네스는 죽은 클레온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
몇 구절만 살펴보자.

"내 생각에 쇠똥구리는 클레온을 암시하는 것 같은데요.
 그 자는 저승에 가서 똥물을 먹고 있으니까 말이오." - 47~48행

"존경스러운 여신 아테나이시여! 그자가 죽었다니 잘됐구나.
 도시의 처지에서 보면 그자는 알맞은 시기에 죽었으니까." - 272~273행

"헤르메스 나리. 더는 말씀하지 마세요.
 그자는 저 아래 어디에 있든 거기 있게 내버려두세요.
 그자는 이미 우리 사람이 아니라 당신 사람이니까요.
 당신이 그에 대해 무슨 말씀을 하시든 -
 설사 그자가 살아 있을 때는 악당이고,
 허풍선이고, 밀고자고, 선동가고,
 말썽꾸러기였다손 치더라도 - 
 지금 그런 말씀을 하시는 것은
 당신 사람을 욕하는 거에요." - 648~656행

클레온 사후에도 그의 조롱은 멈추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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