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tick 스틱! - 뇌리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의 힘
칩 히스.댄 히스 지음, 안진환.박슬라 옮김 / 웅진윙스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뇌리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의 힘.
대충 읽으려다 푹빠져서 정독.
기억에 오래도록 남는 메시지에는 6가지 원칙이 있다.
JFK
"앞으로 10년 안에 인간을 달에 착륙시키고 무사히 지구로 귀환시킨다."
SUCCESs
1. 단순성(Simplicity)
속담과 같이 긴 경험(핵심)에서 우러나는 짧은 문장(간결함).
사우스웨스트 '가장 저렴한 항공사', 지역신문 '이름, 이름 그리고 또 이름'
클린턴 '경제라니까, 이 멍청아!'
손 안에 있는 한 마리 새가 숲 속의 두 마리보다 낫다.
역피라미드 구조. 뉴스기사의 리드
2. 의외성(Unexpectedness)
사람들의 관심을 어떻게 끌 것인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
놀라움과 재미. 상황적 흥미.
미스테리 구조. 결말을 알 수 없는 상황, 예측을 유도하고 과도한 자신감을 유도하라.
호기심은 지식의 공백을 느낄 때 발생한다. 배경지식을 제공하라.
3. 구체성(Concreteness)
이솝우화. 여우와 신포도.
구체성을 목표를 투명하게 만든다.
다른 사람은 내가 아는 것을 모른다. 지식의 저주
4. 신뢰성(Credibility)
헬리코박터균과 위궤양.
진정한 권위는 그 지위가 아니라 출처의 정직성과 신뢰도에서 온다.
세부사항, 통계, 시내트라 테스트, 청중
시내트라 테스트. 여기에서 할 수 있다면, 어디에서라도 할 수 있다.
5. 감성(Emotion)
사람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자기 자신'이다.
매슬로우의 동기유발 피라미드 이론.
초월 : 자신에게 내재된 잠재성을 깨닫도록 다른 이들을 돕는다.
자기실현 : 잠재적이고 자기충족적인 경험의 최절정.
미학 : 대칭, 질서, 미, 균형.
학습 : 알고 이해하고 정신적으로 연결되다.
자기존중 : 성취, 유능함, 인정받기, 독립성, 지위.
소속감 : 사랑, 가족, 친구, 애정.
안전 : 보호, 안전, 안정성.
생리적 욕구 : 허기, 갈증, 신체의 편안함.
분석은 생각을, 감정은 행동을 일으킨다.
6. 스토리(Story)
메시지를 보다 삶에 가까운 형태로 만들어 보여주는 정신적인 시뮬레이션.
스토리의 청취자는 그 시뮬레이션 안에서 곧바로 행동할 준비를 갖춘다.
의사 소통의 구조
1. 관심을 끈다. : 의외성
2. 메시지를 이해하고 기억하게 한다. : 구체성
3. 동의, 신뢰하도록 부추긴다. : 신뢰성
4. 각별히 여기도록 자극한다. : 감성
5. 행동을 유발한다. : 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