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채호 산하어린이 49
김서정 지음, 박소래 그림 / 산하 / 199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명한 독립운동가 신채호. 가설일지도 모르지만 그의 시체는 독립이 된 우리나라에 오지 못한다고 한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신채호에 대해서 더욱더 관심을 가지게 외었다. 요즈음에는 이런 책에다가는 신경을 쓰지 않다보니 신채호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지냈다. 나는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신채호는 임시정부에서 계속 일하였다고 착각을 했었다. 거기에다가 나는 신채호가 6년동안 감옥에서 징역되고 있다가 숨을 거두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참 슬프다고 느껴진다. 가설일지도 모르지만 신채호의 시신은 독립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로 오지 못한다고 한다. 비록 남북한이 갈라졌다해도 신채호 선생님은 우리나라의 땅을  밟고 싶을 것이다. 수십년간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서 달리고 또 달렸기 때문이다. 가족에 신경을 쓰지 않을 정도로 독립에 신경을 쓰셨다. 내가 생각하기에 우리들은 너무나도 이런 역사적 위인들을 잘 모르는 것 같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세상을 위해서 위인들이 피와 땀과 노력을 퍼부었다는 것을 모르고 있다. 나도 이와같이 신채호의 피와 노력을 알지 못하였으나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아까전에 말했듯이 요즈음 아이들은 역사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이런 역사책을 많이 읽지 않기 때문에 이런 책들을 읽는 적응력도 떨어져가고 있다. 요즈음 아이들에게 "너는 책을 많이 읽니?"라고 물으면 아이들은 대부분 "부모님들이 책을......" 라고 부모님이 안 사주셨다고 말할 것이다. 하지만 어린이들이 과연 책을 사주지 않을 까? 모든 부모님들은 자신이 낳은 자식들을 사랑하고 아낀다. 그렇기에 많은 부모님들은 돈을 모으고 모아서 아이들을 더 열심히 공부시키기 위해서 책을 살것이다. 아니면 부모님들은 아이들의 손을 붇잡고 도서관이나 작은 책방이라도 데려갈 것이다. 나는 이렇게 역사쪽의 많이 읽으라고 강조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어린이들이 책에 더욱더 다가갔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