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먼나라 이웃나라 2 - 프랑스 먼나라 이웃나라 2
이원복 지음 / 김영사 / 200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생각하기에는 지금의 프랑스가 유명한 국가로 태어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대혁명 덕분인 것 같았다. 그리고 다른나라들도 있겠지만, 프랑스 고유의 문화가 있었기에 태어난 것이 아닐 까?

  나는 프랑스의 음식 풍습이 가장 신기했다. 내가 신기해 했던 것은 바로 고급,하급 등으로 나누어 말하는 것이었다. 제일 고급스런 요리는 바로 포도주인데, 이 포도주와 여러 가지 재료의 맛을 즐기는 거라고 한다. 두번째로는 오븐에 넣어 뜨거운 공기로 굽는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 다음은 불에다가 굽는 것이라고 한다. 이 요리방법은 오븐에 넣은 것 보다는 못하지만 프랑스 주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다고 한다. 그리고 하급은 바로 냄비에 끓인 음식이라고 한다. 어떤 한 이야기가 있는데 그것은 손님이  냄비에 끓인 음식을 본다면 가엾어 하는 눈초리로 주인을 바라볼수도 있다는 이야기이다.

  나는 이 책을 읽을 때 제일 흥미롭게 본 것은 바로 프랑스 혁명이다. 이 대혁명이 일어난 이유는 바로 귀족들이 3계급인 부르주아들을 계속 억누르고 권세를 누리려고 하자 부르주아가 대혁명을 일으킨 것이다. 대혁명을 일으킨 것은 부르주아 말고 또 있는데 바로 시민들이었다. 시민들은 세금을 많이 받는 귀족과 왕에게 분노가 치밀어서 혁명을 일으켰다 보면된다. 혁명을 일으킨 이유는 한가지 더 있는 데 바로 미국을 도와주다가 돈을 다 써버린 것이다. 그래서 망할 판에 다다르 자, 세금을 더 거둬들일 생각을 하는 데 이 방법마저 이루지 못하자 분노에 찬 부르주아와 시민들이 혁명을 일으켰다. 그 뒤, 프랑스는 자유를 갖게 되었고, 지금과 같이 큰 나라로 자란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7-03-02 23:2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7-03-07 13:3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