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닝 컬러 - 사람의 욕망을 움직이는 10가지 색의 법칙
이랑주 지음 / 지와인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컬러 커뮤니케이션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고객이 쉽고 친근하게 브랜드를 떠올리는 것인데, 그 역할을 하는 것 중 하나가 ‘색상’일 것이다. 그 브랜드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

이케아, 넷플릭스, 스타벅스, 코카콜라, 등

그리고 고객이 지루하지 않게 상품을 접할 수 있도록 하는 색상 마케팅도 중요하다. 브랜드의 주제색만으로는 지속적인 마케팅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시즌에 따라 다른 색을 입혀야 한다. 이 때 떠오른 것이 스타벅스의 굿즈 마케팅이었다. 주제색은 스타벅스 그린이지만, 시즌별로 다양한 색을 입힌다.

색과 관련된 호기심을 불러일으킨 질문을 정리해 보면,
왜 사람들이 하얀 운동화를 선호하는가?
운동화는 곧 더러워지지만 하얀색은 ‘새로운 시작’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운동화는 새로 샀을 때 새하얗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새출발의 욕망을 자극한다.

말린 장미의 매력은?
말린 장미라고 라면 사람들의 머릿속에 연상되는 사물이 있기 때문에 매력을 느끼는 것이다.

고객을 오래 붙잡고 싶다면 어떤 색을 사용해야 할까?
정답은 차가운 색이다. 따뜻한 색은 시간을 길게 느끼게 하기 때문에 빨리 나가야할 것 같은 기분을 느끼게 한다. 그래서 패스트푸드 매장 벽이 빨강, 노랑 등의 따뜻한 색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블루보틀의 라떼가 고소하다고 소문이 난 이유는?
개인적으로 블루보틀 라떼가 고소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마셨다가 실망한 사람으로서 관심이 갔던 이야기였다. 같은 커피라도 어떤 색의 컵에 담느냐에 따라 맛이 다르게 느껴지는데 커피의 갈색이 돋보이면 더 쓰게 느낀다고 한다. 그래서 흰 컵보다 파란색 컵이 더 고소하다고 느껴진다고 한다. 그래서 ‘블루’보틀의 라떼가 파란색이 떠올라서 고소하다는 착각이?

비주얼이 중요한 시대에 색을 통한 마케팅의 중요성도 높아진다. 마케팅 관련 업종, 창업하는 자영업자 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