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중심수업이란? 지식, 기능, 가치와 태도를 기르고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삶과 연계된 실제 맥락(총체성, 맥락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수행성)을 키우는 수업

 

수업을 잘하는 교사란? 수업 코스워크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학생들과 수월하게 관계를 맺고 조율하는 능력이 있으며 자기 생각을 만들어 삶에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는 교사. 내용 전달보다 배움을 끌어내는 수업을 디자인하되, 재미만 추구하는 수업(성취 기준 도달X)은 지양한다.

 

학생의 배움이 주가 되어 역량을 키우는 수업을 지향하지만 지식을 형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지식이 있어야 배움을 형성할 수 있는 것. 하지만 절대적으로 부족한 수업 시수. 수업 시수의 총량을 줄여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내 교과의 시수를 늘려달라고 요구할 수는 없다. 그렇다면 제한된 시간 안에서 어떻게 지식 형성과 배움 창출을 이뤄낼 것인가? (늘 내가 하는 고민) 지금까지 해온 방식은 학생들 특성에 맞게 조절을 해왔지만, 그래도 부족한 점이 있다. 수업 시간이 늘 바쁘다. 배움을 확인할 수 있는 활동은 있지만 피드백을 할 수 있는 여백은 거의 없었다.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필요한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구조화하는 수업을 디자인하는 것이다. 바로 성취기준 너머를 보는 것. 설레지만 어려울 것 같다. 올 해 도전해 보기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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