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 전사, 마법사, 연인 - 어른이 되지 못한 남성들을 위한 심리 수업
로버트 무어.더글러스 질레트 지음, 이선화 옮김 / 파람북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남성 심리를 '왕, 전사, 마법사, 연인'으로 구조화하여 설명한 책. 각 유형은 미성숙한 형태와 성숙한 형태가 공존한다. 왕은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행동 양식과 세상의 질서 유지를 지향하는 성숙한 형태도 있지만 폭군과 피해 망상에 뒤덮인 나약한 왕의 그림자 원형이 있다. 전사는 명확하고 분별있는 사고를 하며 대의에 헌신하는 성숙한 에너지와 함께 새디스트와 매저키스트의 미성숙한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마법사는 통찰력 있는 결정을 내리는 능력과 사려 깊고 심사숙고하는 형태와 타인을 조종하려고 하는 조작자의 그림자가 공존한다. 연인은 열정적, 감각적, 쾌락과 관계 지향적인 에너지와 중독되기 쉽고 무력해지는 그림자 원형이 있다.

남성을 4가지 유형으로 나누는 것에 고개가 갸웃해지지만, 꼭 남성이 아니라 인간을 바라보고 이해하는 하나의 기준으로 여기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림자 원형이 아닌 성숙한 에너지를 가진 사람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하지만 이 책은 남성을 기준으로 삼으니 남성이라고 언급해 보겠다.

소년 심리에서 성숙한 남성 심리로 가기 위해 필요한 것은 성스러운 장소와 연장자의 존재라고 한다. 그러나 요즘 성숙한 남성 에너지가 사라진 원인은 의식을 치룰 성스러운 장소가 사라지고, 연장자의 부재때문이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성숙한 남성의 원형적 힘에 접근하려면 우선 겸손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진정한 겸손이란 자신의 한계를 아는 것과 필요한 도움을 얻는 것이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능동적 심상화, 주문 걸기, 남자 존경하기, 원형처럼 행동하기'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