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사 속의 전쟁 현대의 고전 9
마이클 하워드 지음, 안두환 옮김 / 글항아리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쉽지 않은 책이었지만, 읽고 싶은 책이 많아서 집중하면서 속독하려고 노력했다.(원래 속독을 못하는 편) 이 책은 전쟁사라고 하기에는 전쟁에 특화(?)되어 있지 않다. 그렇다고 유럽 역사를 차근차근 알려주지 않는다. 어느 정도 유럽 역사에 대한 배경지식이 있어야 하고, 매끄럽지 않은 번역체를 견뎌야 책장을 넘길 수 있는 책이다.


로마 제국 이후 형성된 서유럽의 중세부터 제2차 세계대전까지 유럽 역사 안에서 끊이지 않은 전쟁을 역사, 사회와 연결하고 공간을 이동하며 이야기를 전달한다. 중세 시대 기사의 성장으로 빈번했던 기사들의 전쟁과 독일의 란츠크네히트로 대표되는 용병들의 전쟁, 대항해 시대의 상인들의 전쟁, 절대 왕정 때 직업 군인(상비군)의 등장, 프랑스 혁명 이후 혁명전쟁, 제국주의 시대의 제1,2차 세계대전, 그리고 전후 세계 곳곳에서 있었던 전쟁으로 한국전쟁, 아랍-이스라엘 전쟁, 베트남 전쟁, 걸프전, 911테러와 이라크 전쟁까지.


에필로그를 보면 마이클 하워드는 전쟁과 사회의 관계를 통해 역사에 대한 반성적인 이해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폭력의 역사 속에서 인류의 도덕적 진보를 찾아내고자 하는 연구 의지를 표명한다.

하지만 조금 의문이 드는 건 유럽의 폭력적인 팽창을 문제라고 인식하지만 18세기 계몽주의와 19세기 산업 혁명의 진정한 의미를 널리 알리고자 했던 이들의 인류애, 사명감, 희생을 모두 제국주의로 몰면 안 된다고 말한다고 한다.(옮긴이 해제) ^^;; 영국 역사학자의 한계인가? 18세기 프랑스 혁명과 19세기 영국 산업 혁명의 결실(정치 해방과 경제 발전)을 전파하는데 상대방(?)의 마음을 얻으려는 노력을 한 후 '근대화의 빛'으로 이끄는 태도가 필요했다는 이야기......(옮긴이 해제) 백인 우월주의 시각 아니냐고 비판을 하기에는 옮긴이의 해제에 매우 조심스럽게 서술되어 있다. ㅎㅎ 아 그냥 저쪽 동네의 한계겠구나. 나도 누군가의 시선에는 나도 모르는 나의 한계가 드러나겠지 생각한다. 그래도 번역된 역사 책은 번역체가 힘들긴 하지만,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질문이나 이야기를 접할 수 있고, 모르는 지역도 나와서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니까 너무 작은 부분에 부들부들하지 않으려 한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