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미술관 1편을 재밌게 읽은 기억으로 선택한 책이지만, 다 읽고 난 후 조금 아쉬움이 남는다. 1편은 서양 미술이라는 자주 접한 작가와 작품에 대한 이야기라서 작가의 사생활에 대한 이야기가 새롭게 다가왔었다. 반면 2편은 한국 근현대미술 작가의 사생활이나 예술가로서 지닌 정신세계보다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더 많이 원했던 것 같다. 아마도 내가 잘 모르는 영역이라 작품 이야기를 더 많이 듣고 싶었던 듯하다. 내 기대와는 달리 글쓴이의 주관적인 감상, 가령 한 인간을 가엽게 여기고, 칭송하는 분위기의 글이 내 취향은 좀 아니었다.

그렇지만 잘 몰랐던 한국 근현대미술 작가 10분을 만난 점은 좋았다. 나혜석은 그림보다 글로, 천경자는 위작 논란으로만 살짝 알고 있던 분들인데 나머지 8분은 첫 만남과 다름없었다. 책 속에서 살짝 엿본 작품도 대부분 좋아서 작품을 찾아보면서 책을 읽었다. 파란만장했던 한국 근현대 역사 속에서 자기만의 예술혼을 가꾸고 표출한 분들의 삶을 살짝 접한 것으로 만족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