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이 책을 접한 계기부터 말하고 싶다. 코로나로 뒤덮인 뉴스를 보며 우울하기도 하고, 분노하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한 감정을 왔다 갔다 하며 보내던 지난 주말. SNS를 통해 시공북클럽을 알게 되었다. 얼핏 이전부터 알기는 했는데 내가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시공사를 통해 책을 출판하고, 출판사가 그 책을 열심히 홍보한 것을 보고 짜게 식은 기억이 있다. 감정 탓인지, 무언가에 끌리듯 가입을 했고 시공북클럽 굿즈가 오기 전에 완독클럽 책이라며 이 책을 대여해 주는 문자가 도착해 있었다. 제목은 조금 가볍다는 느낌이었는데 책의 두 챕터를 읽고, 이 책을 무조건 이번 주 안에(완독클럽 마감기한) 다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이 책에 대한 느낌은 쉬우면서 어렵다였다. 살면서 한번쯤은 했을, 현재 하고 있을지 모를 고민을 철학자의 사상으로 친절하게 풀어준다. 나는 내 고민을 들어주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철학'임에도 불구하고 술술 책장이 넘어간다. 심지어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질 정도였다. 그래서 쉽다고 느꼈다.

하지만, 다른 철학자로 넘어가거나 완독을 한 지금, 구체적인 철학 사상을 내 언어로 설명할 자신은 없다. 딱히 떠오르는 지식이 없네? 그래서 어렵다고 느낀다.

철학이 인간의 삶과 동떨어진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면서도 철학적 지식도 전달하고자 했던 작가의 의도가 아닐까 싶다. 참고로 작가의 의도는 '삶의 철학'만큼 '앎의 철학'도 중요하고, '앎'이 없다면 '삶'이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독자가 알았으면 하는 것이다.

책과 독자 사이에도 어떤 운명이 있다고 믿는 편이다. 사랑의 타이밍처럼 독서의 타이밍도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요 근래 내가 자주 하던 고민을 들어준 책이다. 지인에게도 구체적으로 전할 수 없었던 속 이야기를 이 책이 대신 들어준 것 같다. 위로를 받았고, 용기를 얻었다.

덧붙여, 완독클럽을 운영하는 시공북클럽의 프로그램이 무척 마음에 든다. 작년에는 타 출판사의 멤버십에 가입을 했는데, 인기 있게 운영되는 것에 비해 나는 조금 실망을 했었다. 완독클럽은 회원들을 선착순으로 불러들여 책을 구입하게 하거나, 해당 출판사의 책을 판매하는 통로로 운영되지 않아서 마음에 든다. 무료로 책을 대여해 주고, 어렵지 않은 질문을 던져 누구나 온라인 댓글을 남길 수 있게 해서 생각할 기회를 주며, 다른 사람의 생각을 쉽게 엿볼 수 있게 되어있다. 게다가 포인트도 준다. 나는 이번에 받는 포인트로 이 책을 구입할 계획이다. 어제 이미 3월 완독클럽 책도 보내주었는데, 책 선물을 받은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 얼른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아무튼 2~3개월 동안 나를 괴롭힌 '삶에 대한 고민'이 조금 덜어져서 홀가분하다. 삶이 계속되는 동안 내 삶에 철학도 쭉 이어지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