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0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20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
어린 시절, 만화영화에서 본 것 같은 시간이다. 내가 어느새 이만큼 살았구나. 어쨌든 나는 앞으로도 살아가니까(?) 예전에는 트렌드에 관심이 없어서 관심을 두지 않은 책을 작년부터 읽게 되었다. 밀레니얼 세대에 간신히 끼기는 하지만, 어쨌든 새로운 세대에 뒤쳐지고 싶지는 않다.



트렌드코리아2019에 이어 읽어서인지 작년만큼 참신한 느낌은 없었다. 어차피 시간이라는 게 잘린 무처럼 단절되는 것이 아니고, 2020년에 대한 전망이라고 해서 아예 새로운 것이 등장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중간에 문득, 드라마의 PPL을 접하는 것 같은 느낌도 들었고, ‘광고를 받고 언급하는 제품일까?’, ‘잡지보는 것 같은 이 느낌은 뭐지?’ 싶었는데, 내 경험과 나란 소비자와 교집합이 되는 부분에 집중하면서 무난하게 끝까지 읽었다. (읽다가 불편했으면 또 엄청 불만을 썼겠지. 😋)



소비트렌드라는 측면에서 사회를 바라보고, 내가 알지 못한 세계관을 접한 독서였다.


#트렌드코리아20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