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회의의 정체 - 아베 신조의 군국주의의 꿈, 그 중심에 일본회의가 있다!
아오키 오사무 지음, 이민연 옮김 / 율리시즈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일본회의와 관련된 다큐멘터리를 보고 일본회의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대체 어떤 단체일까, 일본 국민들은 극우로 가는 나라에 마음에 드는 걸까? 왜 가만히 있을까, 여러 가지 의문이 생겼다.

 

이 책을 통해 일본회의의 뿌리, 역사, 성격에 대해서는 조금 알게 되었다. 하지만 왜 일본 국민들은 이런 현실을 바꾸려 하지 않는 걸까, 여전히 궁금하다.

 

처음 일본에 갔을 때(홋카이도) 길거리에 쓰레기가 없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두 번째 여행을 갔을 때도(시코쿠) 역시 길에서 쓰레기 하나 보지 못했다. 처음 일본에서 일본 사람들의 성숙한 시민의식을 접하고 부러우면서 시샘도 났었다. 사소한 상황에도 스미마셍이라고 하며, 배려하는 모습에 '아, 이래서 일본이 선진국이구나. 길에 쓰레기가 하나도 없다니.'라고 감탄했다.

그런데 두 번째 여행지에서 문득 이 상황이 비현실적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어떻게 이렇게 작은 지역에서 길에 쓰레기가 하나도 없을 수 있는지, 문득 억압의 또 다른 모습이 아닐까?라는 불량한 생각도 했다.(쓰레기가 없는 것은 성숙한 시민의식의 상징인데) 과도하게 질서를 강조하는 것은 억압의 또 다른 모습이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생각해도 아이러니하다. 남에게 폐를 끼치면 안 된다는 교육을 철저하게 하는 국민들이 자신들의 나라가 극우로 치달으면서 주변 국가를 불편하게 하는 상황에 입을 다무는 것이. 사소한 상황에도 스미마셍을 남발하면서 왜 과거사를 사과하지 않는 것인지.

 

나는 일본에 거주한 적도 없고 일본에 대해 잘 모르지만, 최근 방사능 문제나 태풍 피해로 인한 복구 문제, 도쿄 올림픽과 관련된 기사를 봤을 때 시스템을 잘 갖추고 있는 나라라는 선입견에 의문을 갖게 되었다.

삿포로 여행 중에 전철 사고가 났다. 오타루로 가려고 했던 날이었는데, 그날 저녁 뉴스를 보고 알았다. 출근 시간에 일어난 전철 사고라서 빠르게 택시를 불러주어 시민들의 출근을 도와주었다. 인명 사고가 없는 전철 고장 문제에도 높은 사람들이 TV에 나와 허리를 90도로 숙이며 사과를 한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이런 모습이 일본에 대한 이미지였는데. 방사능 문제는 쉬쉬하고, 태풍 피해로 인한 정전이 수 일째 해결되지 않고, 도쿄 올림픽 준비 과정에서 보이는 미숙한 점들. 어쩌면 동일본 대지진(2011년) 이후 일본의 시스템이 예전과 같지 않은 것이 아닐까?

 

나는 우리나라가 많이 부족한 점이 있을지 몰라도 역동적으로 민주주의를 발전시켜온 역사를 가진 나라라는데 자부심이 있다. 권력자가 잘못했을 때 잘못했다고 지적하는 주인의식이 있는 국민성이 자랑스럽다. 어떤 사람은 일본은 우리와 달리 혁명의 경험이 없다고 이야기하지만, 경험이 없으면 이제부터라도 경험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일본회의의 정체>에서도 언급되어 있지만, 현재의 일본은 유사한 종교단체 같다는 생각이 든다. 종교의 순기능도 있지만, 나는 종교하면 맹목성과 배타성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맹목적이어야 순종적이고, 배타적이어야 우리가 최고라고 생각하고 결국 비판의식은 가질 수가 없다.

 

어제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서초동 집회에 수많은 사람들이 한 번에 모여 촛불을 든 것을 보고, 이기는 경험이 이래서 중요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정당성 없는 권력에 저항한 사람들에게 과거에는 계란으로 바위치기라고 했지만, 승리의 역사를 맛본 국민들은 더 이상 계란으로 바위 친다, 모난 돌이 정 맞는다,라고 하지 않는다.

하지만 일본은? 촛불 혁명 이후 일본은 이런 경험을 하기 힘들 수 있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 이유는 자연재해다. 내가 만약 동일본 대지진 같은 자연재해를 겼는다면 어떨까? 독재자와 달리 자연재해에 저항할 수 있을까?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을까? 융프라우에서 느낀 공포감(융프라우에서 느낀 대자연이 주는 압도감에 내가 정말 미미한 존재라고 느꼈다.)을 떠올려보면, 자연재해를 시도 때도 없이 겪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내가 사회 비판 의식을 가질 수 있을까? 지진을 한 번이라도 경험한다면 하루하루 사는 것에 연연하고, 감사하지 않을까? 만약 100만 명의 사람들이 광화문 광장에 모여 촛불을 들 때 지진이 일어나면, 그 촛불은 지속될 수 있을까? 저항하고 깨지고 작게 승리하고, 다시 역사가 후퇴하고, 또 저항하고 이기고. 이런 역사의 진보가 DNA에 누적된 나라. 하지만 저항할 수 없는 대자연 앞에 가족과 삶을 잃은 역사가 누적된 나라. 일본 국민들은 왜 나쁜 정치인을 그냥 두는가, 오랜 궁금증 때문에 이어진 나의 상상이다. ^^

 

검찰 개혁의 촛불 집회가 있었고, 공교롭게 이 책을 완독한 어제. 야후 재팬에 들어가 보았다. 남의 나라 대통령, 외교부 장관, 법무부 장관의 사소한 말까지 보여준 곳이었는데,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촛불 집회의 기사는 보이지 않는다. 우리나라와 많이 얽힌 나라라서 우리와 비슷한 의식 수준이면 좋겠는데, 이런 바람이 어쩌면 지나친 오지랖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추신 : 표지에서 일본 극우의 민낯을 드러내겠다는 의지가 보인다. 하지만 난 무서워서 읽는 내내 표지에 포스트잇을 붙이고 읽었다.^^;

일본회의가 설립대회에서 역설한 ‘기본운동방침‘
1. 황실에 대한 존승 2. 헌법의 개정 3. 국방의 충실 4. 애국 교육의 추진 5. 전통적인 가족관의 중시
- P32

조직의 이론구축과 사무총괄의 핵심을 생장의 집 출신자들이 담당하고 있으며, 신사본청을 필두로 하는 전국 신사계나 우파 신흥종교단체가 강력하게 지원하는 일본회의의 실태는 단적으로 말하면 종교 우파조직이라 할 수 있는데, 그 주장하는 바가 상당히 제국주의적이며 전쟁 전으로 회귀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전후체제를 철저히 적대시하고 증오하며 전환과 전복을 도모하는 모습은 충분히 ‘반동적‘일 것이다. 또한 그 주장은 종종 근대민주주의 대원칙을 태연히 짓밟는다. 천황을 절대시하고 국민주권을 경시하며 정교분리 원칙 등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 그 뿌리에는 자민족 중심주의, 즉 자민족 우월주의의 그림자마저 엿보인다. 이를 ‘극우‘, ‘초국가주의‘로 평가하는 것은 오히려 아주 자연스럽기까지 하다. - P218

일본회의와 그 핵심, 주변에 있는 ‘종교심‘에 의해 움직이는 종교우파의 정치사상은 확실히 그러한 위험성을 내재한다. 자민족 중심주의, 천황 중심주의, 국민주권의 부정, 지나치기까지 한 국가 중시와 인권의 경시, 정교분리의 부정. 신사는 종교가 아니라는 이나다의 논리도 ‘국가의 제사‘로 여겨지던 전쟁 전 국가신도의 논리와 매우 흡사하다. - P23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