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 (양장) - 제10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손원평 지음 / 창비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나는 문학이 참 좋다. 책만 봐도 내 마음을 들어 올렸다 내려놨다 한다. 내가 경험하지 못한 세계를 만날 수 있게 해준다. 사람의 마음과 감정을 단련시키면서 인간을 더 인간답게 만들어 주는 것 같다.

  청소년 성장소설로 분류된 책인 줄 모르고 읽었는데, 책을 읽고 난 후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간이지만 아직 완전한 인간이라고 부르기에는 미성숙한 청소년기의 학생들. 사랑을 갈구하고, (요새 아이들 말로는 관종이라고 하는) 실수와 잘못을 반복하고, 자기 자신 밖에 모르기도 하고, 그럼에도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아이들. 내 주변의 아이들을 떠올렸다.

  나는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 어른일까, 그 아이들이 성장하는데 도움을 줄까, 상처를 줄까,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방식이 혹시 부작용이 있는 것은 아닐까. 여러 가지 생각이 들었다. 성장소설이라고 해서 청소년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분명 인간은 어른이 되어도 성장하는 것이 분명하다. 이 책을 통해 윤재와 곤이처럼 나도 성장하고 있는 것을 느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