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의 페미니즘
유진 지음 / 책구경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그동안 오해하고 있던 페미니즘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면서 우연히 페미니즘을 주제로 한 책을 자주 접한다. 적극적으로 페미니즘 책을 찾는 것은 아닌데, 우연히, 말 그대로 우연히 제목을 보고 책을 읽는다. 영화, 책, 공연, 여행 등 아무 사전 정보 없이 만나는 새로운 세상이 좋다. 그래서 이 책도 제목만 보고 읽어 보게 되었다.

  대한민국의 한 아빠가 쓴 책일 거라고 생각을 했는데, 내 예상과는 달리 딸이 쓴 책이었다. 페미니즘이라는 말을 정면에 내세운 아빠는 아니고, 아빠의 삶과 행동과 가르침이 페미니즘에 가까운 분이다.

페미니즘이 여성만을 위하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여성을 고립시키고, 휴머니즘을 외면한다는 주장도 있다. 그러나 페미니즘은 백인 중산층 비장애 남성으로 한정된 휴머니즘의 폭을 넓히는 지식이다.
<9쪽>

 

 

  남성을 배타적인 존재로 만들고,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페미니즘에 대한 거부감이 있었다. 하지만, 페미니즘은 인권의 폭을 넓히는 방식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아빠의 페미니즘에 등장하는 J는 한국 사회에서는 다소 파격적인 캐릭터일 수 있다. 기존의 남성 중심으로 돌아가던 사회, 가정에 대해 반감을 가지고 있고,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기를 딸에게 당부한다. 그리고 스스로 반성하며 자기 자신도 모르게 드러나는 가부장적인 모습은 없는지 살핀다.(그런 의미에서 책 표지의 미러링은 신선하다.)

  대부분 동의하면서도 아주 일부는 너무 극단적이지 않은지, 자기 파괴적이지 않은지(사랑한다, 이혼하자.) 다른 생각도 들었다. 그렇지만, 나는 그런 방식 또한 존중한다. (다른 이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니까.) 우리 사회는 다양한 방법으로 휴머니즘이 폭을 넓혀가야 하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