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김수현 지음 / 마음의숲 / 2016년 11월
평점 :
품절


책은 생각보다 가볍지 않았다. 문장에 담긴 의미가 깊숙하게 다가온 글들이 많아서 감탄도 하고, 위로도 받고, 반성도 하게 되었다.

숫자의 삶 : 우리 삶의 상당 부분이 숫자로 매겨지는 부분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마침 학생들 석차백분율 산출과 겹치는 시기여서 그런 것 같다. 왜 중학생들의 3년 동안 학교 생활이 숫자로 환산되어야 하고, 1등에서 100%(꼴찌)까지 줄을 서야 하는 걸까. 어떤 분들은 학생들이 자기 위치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씀하시는데, 왜 자기 위치를 모든 사람들을 줄세운 위치로만 확인해야 하는 걸까. 나의 문제의식은 끝이 없지만, 나의 노력으로는 바꿀 수 없는 상황이라 조금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다.

어른의 사춘기

어른의 사춘기는 자신의 평범함을 인정하고
그 안에서 자신의 삶을 채울 수 있을 때 종결되는 것이며
우리는 그 순간 진짜 어른이 될 것이다.(49쪽)

어른이 되어서 진로를 탐색하는 나, 여전히 진로 탐색 중인 나에게 묵직하게 들어온 직구였다.

 

우리는 자신을 특별하게 생각하고, 자신의 감정을 존중하도록 교육받기보다는 타인의 생각과 감정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도록 교육을 받았다.
(57쪽)            

내가 평소에 자주 하는 이야기가 있다.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 누구나 자유롭게 살아도 될 권리가 있다. 라고. 그런데 이 부분을 읽던 중 나를 어지럽게 만든 학생이 한 명 있었다. 그 학생의 행동에 대해 훈육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있던 시점에서 이 문장을 통해 다르게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결국 나는 그 학생을 훈육하지 않았는데, 책을 덮고 스스로 잘했다고 생각하는 중이다.

내가 아닌 모습으로 사랑받느니 차라리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으로 미움받겠다.
-커트 코베인

미움받을 용기라는 책을 읽어보진 않았지만, 올 해 초에 이 책 제목을 떠올릴 만큼 어마어마한 행동을 저질렀다. 그리고 나는 남에게 잘 보이기 위해 스스로를 괴롭히는 일을 하느니,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내 멋대로 살겠다고 하루하루 다짐하며 살고 있다.


평소 내가 자주 쓰는 말 중 하나가 '스스로'인데, 이 스스로의 진짜 의미가 '시킨 일을 알아서 하는'의 의미는 아니었을까, 반성해 본다.

삶이란 결국,
모호함을 견뎌내는 일이다.
(124쪽)

지금의 내 모습이 10, 15년 전 생각했던 이 나이의 모습일까, 라는 생각을 종종 해보았다. 분명 아닌데, 왜 나는 정해진 대로 살 거라고 생각했었던 걸까. 삶이란 결국, 모호함을 견뎌내는 일이다.

 

너그러운 개인주의자가 되자. 나는 개인주의자는 맞는데, 과연 너그러운 개인주의자인지 반문해 본다. 스위치 오프.

공동체, 연대 의식이 부족한 사회에, 그런 교육도 부족하다. 그런데 우리 사회는 집단주의 문화가 여전히 강하다. 나는 이런 환경에서 무의식 중에 강조하는 집단주의 문화는 없는지 생각해 본다.

신낙수효과 : 누가 위에서 똥을 싸서 먹는 물이 오염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