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짧은 세계사 - 2,000년 유럽의 모든 역사를 이해하기 위한 최소한의 지식
존 허스트 지음, 김종원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세계사를 연대순이 아닌 독특한 구성으로 서술한 책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방대한 세계사의 흐름을 통찰할 수 있는 최소한의 지식을 다루고 있다고 한다. 이 부분은 어느 정도 동의한다. 하지만 독특한 서술 방식을 느끼려면 이 책은 보다 번역에 신경을 써야 했다. 모든 부분의 번역이 이상한 것은 아니지만, 다시 읽기를 반복해야 하는 문장이 꽤 있었다. 나의 독해력의 문제인지 잘 모르겠다. 하지만 훨씬 긴 역사를 다룬 매우 두꺼운 책인 '사피엔스'도 가독성이 좋았다고 느꼈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 책의 번역에 문제를 제기하고 싶다.

  또 책 제목에 문제가 있다. 「세상에서 가장 짧은 세계사」 원제는 「The Shortest History of Europe」이다. 가독성이 좋은 책이 아니어서 꾸역꾸역 오기로 책을 읽었다. 집중도 잘 되지 않았다. 그런데 다 읽고 나서 제목이 이상하다고 느껴져서 맨 뒷면을 보게 된 것이다. 제목이 이상하다고 느낀 점은 세계사라고 하기에는 서양 역사만 다루고 있었기 때문이다. 서양사, 정확히는 유럽사다. 그리고 원제도 유럽사임을 나타내고 있는데 왜 책 제목을 이렇게 만든 것일까? 책 판매량을 높이기 위한 출판사의 전략이었을까?

  역사를 좋아하기 때문에 더 알고 싶은 지적 호기심으로 선택한 책이고, 그 욕심으로 끝까지 읽기는 했지만 누군가에게 추천하기는 조금 꺼려진다. 책이 다른 제목과 번역으로 다시 세상에 나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