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비서를 뒀다 월급은 900원…
휴대전화에 숨은 비서기능 100% 활용하기
가까운 식당, 값싼 주유소 GPS 활용해
척척 알려줘 “정보이용료는 미리 확인을”
휴대전화 ‘알뜰족’이 되자. 시도 때도 없이 울리는 휴대전화, 가끔씩 요금 때문에 깜짝 놀라기도 하지만 휴대전화에는 유용한 알뜰 정보가 많다. 길 찾기 서비스는 이젠 기본. 휴대전화 인터넷 서비스에는 이 밖에도 온라인 경매, 모바일 쿠폰, 주유소 찾아주기, 공짜 전화번호 안내 등 다양한 생활정보가 가득하다. 기왕 무선인터넷 정액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벨소리 다운로드나 동영상 보기만 할 게 아니라, 짭짤한 생활 정보를 100% 활용해 보자.
◆뭐든지 물어봐=KTF의 ‘**114’ 서비스는 휴대전화로 전화번호를 검색할 수 있다. 전화번호는 물론, 주소, 지도보기 등이 제공된다. 또 GPS(위치추적장치)를 활용해 사용자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식당이나 영화관 등도 알아서 척척 찾아준다. 게다가 9월까지는 서비스 출시 기념으로 정보 이용료와 데이터 사용료가 완전 무료다.
LG텔레콤은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깝고 기름값이 싼 주유소를 찾아주는 주유 정보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무선인터넷 이지아이(ez-i)를 통해 주유 정보를 검색하면 반경 1.5㎞ 이내의 주유소를 가격이 싼 순서대로 알려준다. 가까운 주차장과 세차장 찾기 서비스도 가능하다. 1개월 정보이용료는 900원. LGT는 지하철 노선도, 첫차·막차 시각, 출구 정보 등을 알려주는 ‘지하철 플러스’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월 정보이용료 1500원.
◆모바일 경매·쿠폰 서비스=SK텔레콤은 무선인터넷 경매 ‘네이트옥션’ 서비스를 하고 있다. 판매자는 휴대전화 카메라로 제품 사진을 찍어 언제 어디서든 편하게 경매에 붙일 수 있고, 구매자 역시 낙찰 여부 등을 문자 메시지로 받을 수 있다. 거래 수수료도 2%로 저렴한 편이며, 특히 연말까지는 거래 수수료와 물품 등록비가 무료다. ‘**4989’+네이트 버튼을 눌러 접속한다.
SKT는 모바일 쿠폰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 쿠폰은 사용하기 위해 미리 챙겨두어야 하는 종이 쿠폰과 달리, 휴대전화만 있으면 언제든 사용이 가능하다. ‘**333’+네이트 버튼을 눌러 접속하면 된다. SKT는 고객의 휴대전화로 다양한 이벤트 정보를 무료로 알려주는 ‘아이러브 이벤트’ 서비스, 백화점·쇼핑몰 등의 할인행사를 속보로 알려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휴대전화 무선인터넷 서비스 중에는 이 밖에도 재미있는 서비스가 많다. 예를 들어 SKT는 간단한 메모나 행사 관리 등을 할 수 있는 모바일 가계부와 모바일 상품 가격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TF는 모바일 부동산 매물·시세 등 각종 부동산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LGT는 북한 미술품 경매 사이트도 운영하고 있다.
◆통화료와 정보 이용료를 미리 확인=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통화료와 해당 서비스 이용에 대한 정보 이용료가 이중으로 든다. 정보 이용료가 없더라도 데이터 통신에 따른 통화료는 내야 하기 때문에 아무 생각 없이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했다간 낭패를 볼 수 있다. 따라서 데이터 통화료를 아끼려면 매달 일정액을 요금으로 내는 정액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게 좋다. 특히 하루에 한 번 이상 무선인터넷을 이용하는 사용자라면 무제한 요금제(업체별로 월 1만~2만6000원 안팎)를 사용하는 게 좋다. 또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때에도 휴대전화 창에 뜨는 안내 문구를 꼼꼼히 읽어서 정보 이용료가 어느 정도인지 먼저 확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