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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려라, 아비
김애란 지음 / 창비 / 2005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지난 연말부터 올해초까지 문단에서 가장 주목받은 작가 김애란. 문단에 '80년대 작가가 화려하게 등장했다'는 수사들은 그만큼 (젊은 나이가 아닐 수도 있는) 70년대 이후의 주목받는 작가가 드물었다는 측면에서는 새로움에 대한 기대를 '과분하게' 받고 있다는 측면이 강하다고 보인다. 결국 작품으로 그 새로움을 확인해 볼 일이다.
'누가 뭐라 하건 소설은 문체입니다. 문체가 있어야 소설이 직립하고, 문체가 있어야 소설에 진행이 생깁니다. 주제와 구성이 통시대적이라면, 문체는 무엇보다 당대적입니다.' ([빠삐용의 책 읽기],137)
이 책을 소개하는 김광일씨의 기사가 상기시키는 바대로 이 소설의 문체는 나처럼 기존의 고전적 독서경험에 익숙한 독자들에게는 상당히 이질적이다. 호흡의 속도..
9편의 단편집인데, 등단작이라 할 수 있는 <노크하지 않는 집>과 <달려라 아비>가 인상에 남는다. 전체적으로 화자의 환경이나 전개가 (미리 예측가능할 정도로) 유사하지만, 이를 평가의 잣대로 삼기는 어렵다. 이제 문단에 새롭게 하나의 물음표로서 작용하기 시작했으니... 부러 '해설'을 읽지 않고, 다음 책을 기다려본다. 또한 천운영과 김애란 사이의 간극이 무엇인지도 되새겨볼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