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난 놈들은 서로 얼굴만 봐도 흥겹다
신경림 지음, 송영방 그림 / 문학의문학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처음 이 책의 출간을 확인하고는 마음이 좋지 않았다. 그간 신경림 선생은 이와 비슷한 책을 출간하지 않으셨기에, '혹여 이제 부탁받으신 '정리'를 해야겠다고 생각하신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에(2009년 신경림 선생은 우리 나이로 일흔 다섯이다) 마음이 여려지신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에서였다.  

선생님 말씀대로 '앞서 산 사람들이 어떤 환경에서 공부하며 자랐는가를 알았으면 해서였고, 또 하나는 오십여 년 전 문단의 풍속도를 아는 것이 우리 문학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해서였다.'는 취지로 정리하신 이 글들은 오늘 우리가 누릴 수 있는 한국문학의 풍성한 결실이 어떤 과정을 거쳐 채워져왔는가를 여실히 드러내주고 있다. 조태일, 한남철, 이문구... 그리고 작고한 숱한 문인들이 선생님의 글 속에서 다시 말을 걸어오는 이 책의 의미는 단지 문학에 대한 관심만이 아니라, 우리 선배세대들이 살아온 삶의 풍경이라는 점에서 또 하나의 '한국문학사'가 아닌가 싶다. 

 해맑은 신경림 선생님의 미소를 오래토록 볼 수 있는 시간들이 우리 후세들에게 주어지기를... 

(서귀포 인근 밤바다에서 수평선 멀리 펼쳐진 어선들의 불빛을 보며,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과 함께 80년대 MT 풍경을 연출해주시던 선생님) 

(내가 읽은 책 뒤편에 남긴 메모 - '책장을 덮으며... 감사합니다. 선생님. 2009. 5. 26. 서울역 광장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조문하고 돌아온 일산 어느 허름한 술집에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