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기러기 > 변한 듯 변하지 않은 재담꾼, 은희경!
아름다움이 나를 멸시한다
은희경 지음 / 창비 / 200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은희경. 새의 선물 이후 한 시대를 상징하는 소설가. 

경쾌함. 발랄함. 속도감. 톡 쏘는 위트와 풍자.... 그의 작품세계를 특징짓는 말.


새의 선물, 행복한 사람은 시계를 보지 않는다, 상속, 마이너리...  그의 소설을 꽤 여러 권 따라 읽으며, 그때마다 새로운 모습과 내음에 아뜩해지곤 했다.


[아름다움이 나를 멸시한다]에서 은희경이 많이 달라졌다고 한다.


그래서 힘든 일상 속에서도 안간 힘을 쓰며 읽었다. 여유없는 가혹한 일상이 결코 나의 호기심을 꺽을 수는 없다. ㅎㅎ


은희경이 달라졌다고? 그렇게 볼 수도 있겠지만, 내 생각은 전혀 아니올시다이다. 낯선 모습인 듯하지만 한 꺼풀 벗겨보면 은희경표는 전혀 변함이 없다. 산과 들과 바다를 흘러가면서 그때마다 다른 갖가지 향내를 포획하여 실어나르는 바람처럼, 은희경은 우리내 삶의 갈피와 진실들을 두둥실 떠올려 들춰낸다. 때로는 부드럽게 때로는 아프게.


사람은 나이들어감에 따라 진중해지고 삶을 바라보는 시선 또한 깊어진다. [유리가가린의 푸른 별]이 그렇다. 30대 이후 누구나 깊이 공감할 수 있는 감정의 결이 그대로 살아난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이 작품이 가장 좋다.


그러나 표제작 [아름다움이 나를 멸시한다]를 비롯한 다른 작품들에서 나는 여전히 젊은 은희경을 보았다. 비록 낯선 외투를 두르고 있는 듯하지만, 그 속에서는 여전히 발랄한 재기와 위트가 번뜩인다. 가벼운 듯 무겁고, 빈 듯하지만 꽉 찼다. 시종일관 무겁지도 시종일관 가볍지도 않다.


그녀는 여전히 젊다.

그녀는 고희가 넘어서도 가슴 저린 연애소설을 쓸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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