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UCC - 세상을 바꾸는 창조세대와 UCC 기업 성공전략
김영한 외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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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시사주간지 [타임]은 2006년 '올해의 발명품'으로 동영상 UCC사이트인 유튜브를 꼽았고, '올해의 인물'로 UCC 사용자들을 상징하는 'YOU'를 선정했다. 영국의 [이코노미스트]지는 2007년의 메가트랜드가 웹2.0과 UCC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창조세대의 성장 배경;정치적 민주화/글로벌화/정보사회화/경제적 풍요로움, '많이 보고 듣고 쓰고 공유한다)-8쪽

(UCC의 본질) 지식in이나 위키피디아의 예를 통해 여기서 한가지 더 알 수 있는 것은 UCC를 정의함에 있어 단순히 '사용자 제작 콘텐츠'라는 말로는 부족하다는 것이다. UCC는 콘텐츠를 만든 자가 누구냐가 핵심이 아니다. 그 콘텐츠에 누구나 접근이 가능하고, 이를 누구나 가져갈 수 있으며, 그것으로 누구나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UCC의 본질이라 하겠다.-31쪽

(유튜브)
- 2006년 10월 구글이 설립된지 1년밖에 되지 않은 유튜브를 16억5,000만 달러에 인수
- 성공요인은 기술보다는 트렌드에 주목했다는 점이다. 시대가 원하는 트렌드를 읽고 그것을 실행했던 것이 성공 요인이다. 표현하고 싶어하는 욕구, 창조의 즐거움, 자신의 창조물을 보고 즐거워하는 사람들을 보는 즐거움 등 인터넷 사용자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를 정확히 읽고, 이러한 욕구를 펼칠 수 있는 장과 프로세스를 제공한 것.-37 외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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