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활동이 아이의 미래를 좌우한다 - 자유학기제 대비 노하우
박점희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의 책,  엄마를 위한 책 한권 [체험활동이 아이의 미래를 좌우한다]

제목만 읽어도 무언가 무서운 말입니다. 체험활동 없이 아이 키우면 큰일난다는 말 같이 들려서 그런가봅니다.

책을 읽기 전 저자 박정희씨의 소개글을 보았습니다.
3아이를 키우는데 학원을 전혀 보내지 않고도 아주 잘 키우신 대표적인 부모였습니다.
그래서 이런책을 쓸 수 있는 것이겠지요.

이 책은 자유학기제 대비 노하우를 알려주는 책입니다.
그럼 유치원생 엄마인 제가 읽을 필요가 없는 책일수도 있고 너무 빠른책일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책을 읽어보니, 유치원생 엄마가 지금 읽어두어야 할 책이었습니다.

호기심이 왕성하고 자연에 대해 알고자 하는 하는 유치원생 아이들과 가족단위로 나들이들 많이 가실텐데요. 그때 어떻게 체험활동을 도와주시나요?

1. 하나라도 더 알려주기 위해, 가는곳마다 표지판을 지겨울 정도로 읽어준다.
2. 카페가 있는 곳으로 빨리 이동하기 위해, 체험관에 가서 구경하는 시간은 짧게 한다.
3. 아이가 뭘 좋아하는지 모르고 , 소란스럽게 구는 것이 많아 아직은 체험하는 것들을 피한다.

이런것들중 하나가 유치원생 엄마님들이겠죠. 저는 1,2번에 해당합니다.^^
다음 사진은 책에서 Tip 을 알려주는 것인데 제가 위에 질문한 3가지 유형님들은 아래 사진을 한번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체험 주제와 목표, 그리고 아이 수준을 체크한 후,

인터넷을 통해 사전 조사를 하고 체험계획표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저는 이웃 블로그에서 좋은 체험장소가 있으면 체크해놓았다가

가족이 주말, 또는 주중에 가보는식인데요. 한번도 체험계획표를 짜본적이 없습니다.
아들이 초등학교 입학하면, 저도 어리둥절하고 아들도 어리둥절할텐데,
미리 이 책을 통해 감을 잡아야겠습니다.

한가지를 보더라도 구체적으로 보는것
체험활동에서 너무 주입식으로 교육을 하려고 욕심내지 말라는 것
오감을 다 활용한 신체적 체험
창의적인 보고서


이렇게 정리되어 있는데, 저는 창의적인 보고서~~~이거 정말 한번도 해 본적 없습니다.
학교 다닐때도 중앙박물관 다녀와서 숙제로 보고서 쓰라고 하면 정말 지루하고 싫었는데
제 아들램도 그렇게 되지 않으려면 즐겁게 보고서 쓰는 아이디어를 엄마가 짜 주어야겠습니다.
그렇기 위해서 제가 [체험활동이 아이의 미래를 좌우한다]와 같은 책을 여러권 읽어야겠습니다.





 

책 속에는 여러 체험 장소가 언급되는데요.
지금 소개하는 페이지는 유치원생에게 유명한 장소죠. 키자니아.
여기서 체험할 수 있는 직업군을 다 적어놓은 부분이예요.


[나만의 소감평]
단순하게 체험활동으로, 지역봉사나 자연관찰만 다룬 책이라고 선입견을 갖고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이 책 꽤나 볼거리와 정보가 많은 책이었습니다.
체험을 하면서 아이가 가져가야 할 미래 직업을 아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사고력을 길러주는 길라잡이라고 하면 맞을거 같습니다.


부모가 낚시하는 법을 알려주는 것이 체험활동 교육이라는 것이죠.
책을 통해 어떤 체험활동을 해야 하는지, 고등학생이 되어 갑자기 미래직업을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어릴때부터 체험활동을 통해 , 그리고 부모는 4차산업혁명으로 바뀌는 직업들을 미리 체크하고

그에 맞는 체험활동을 준비해줌으로서

아이의 미래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정말 꼼꼼하고 고마운 책이었습니다.

책 속에는 체험활동 사전준비 하는 방법부터 보고서 쓰는 양식까지 모두 첨부되어 있어서

이것만 보고 따라해도 아이에게 정말 도움이 될 거 같은 책이었습니다.
소설책처럼 읽지 말고 책장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지침서처럼 봐야겠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