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조조전 1 - 농단의 시대, 흔들리는 낙양성
왕샤오레이 지음, 하진이.홍민경 옮김 / 다연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성인이 되도록 삼국지를 즐겨보지 않았다.
우연한 기회에 만화로 그려진 삼국지를 보게 되었고 그 장황한 이야기를 대략 알게 되었다.

삼국지에 나온 조조는 교활한 인물, 배신자였다.
하지만  [삼국지조조전]에서는 조조의 교활함을 다룬 책이 아닌 조조라는 인물에 대해 전반적이고도 집중적으로 다룬 작품이었다.

전체 책의 권수는 15권으로 엄청난 양이었다.
내가 읽었던 만화 삼국지에서는 유비가 주인공이었고 관우, 장비, 제갈량등이 주연급이었다. 조조는 처음 활동량이 많다가 서서히 없어지는 조연급의 인물이었다.
하지만 [삼국지조조전]에서는 조조가 주인공으로 다뤄지는 책이었다.
그렇지 않아도 조조가 많이 궁금했었던 터라 책을 아주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첫권에서 조조의 어린시절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 아버지 조숭의 슬하에서 자라났으며 책 읽기를 좋아하지 않았던 어린 조조는 손자병법 만큼은 무지하게 좋아했다고 한다.

아버지 조숭은 <예기>,<중용>을 공부할 것을 원했으나, 조조는 그런책보다는 실제로 도움되는 책을 보겠다고 하며 <손자병법>과 비슷한 책들을 많이 읽었다고 한다.
이렇듯 다른 삼국지에서 볼 수 없었던 성장과정에서 어떤 책을 좋아했는지까지 아주 자세히 기록된 책이었다.
조조는 원소를 만나게 되며 인생의 방향이 바뀌었다고 한다. 조조의 인생 역정, 어찌 보면 기존 삼국지를 읽은 이들은 모두 조조의 인생 역정만 기억하고 있을것이다.

출신 성분이 나쁜 조조는 권력자의 친척을 때려죽여 도성에서 쫓겨났고 황건적의 난을 진압해서 제남상으로  승진하였다고 한다. 관도대전에서 원소를 격파하고 스스로 승상에 오른 인물이며 그 유명한 적벽대전에서 아주 크게 패배하고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았으며 황위에 오르지 않으면서도 실직적인 황제 노릇을 하였다고 한다. 15권을 다 읽으려면 꽤나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할 것이다.

1권에서는 조조의 유년기부터 20대까지를 다룬 작품으로 가정환경, 손자병법, 친구관계 등을 다루고 있다. 그 속에서 후에 조조가 펼쳐가는 인생에 대한 배경지식을 얻을 수 있는 정도?가 1권의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1권으로 조조에 대해 평가를 하기에는 너무 이른면이 있다.
나머지 권을 읽어야지만 조조에 대해 논할 수 있을 것 같고 조조라는 인물을 재평가해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을 거 같다.


오늘도 잼 있는 책읽기 마무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