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 - 콘텐츠 기획, 제작, 수익 모델, 비즈니스, 마케팅 노하우
김건우 지음 / 인포더북스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1인 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는 요즘 변해가는 미디어에 맞춰 꼭 읽어야 하는 필독서라고 생각한다.
작년 회사에서 마케팅회의를 하면서 50대와 30대의 의견을 마주하게 된 기억이 있다.
50대는 라디오와 공중파에 홍보를 하는 것이 옳다, 돈이 많이 들어도 그것이 맞다. 라는 주장이었고 30대는 팟캐스트나 네이버채널, 인스타, 유튜브가 홍보적으로 더 적당할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회사와 집을 반복하며 사는 나로서는 저녁에 공중파 중에서는 종편채널을 선호했기 때문에 딱 2세대의 반이 맞지 않을까 생각했다.
말하자면 공중파 3사 보다는 종편채널이 홍보 가격도 저렴하고 시청률이 높다는 것, 나머지 홍보매체는 내가 잘 모르기 때문에 파급효과를 가늠할 수 없어 불안하다는 정도였다.
그때 그 마케팅회의를 계기로 나는 팟캐스트를 알게 되었고 한 팟캐스트와 인터뷰까지 하게 되었다.

그 후로 1인미디어가 꽤나 매력이 있다는 것을 알았고, 그 쪽으로 차츰 눈을 돌려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오늘 소개할 [1인 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에서는 앞서 서두에 내가 언급한 부분이
처음부터 끝까지 아주 자세하게 나열되어 있었다.

하나, 청소년들은 방송보다 1인 미디어(유튜브, 페이스북)등의 매체를 더 좋아한다는 것이다.
청소년 4명 중 1명은 1인 방송을 시청한다고 한다. 이 시대에 더 발전하기 시작하는 것이 1인 방송, 팟캐스트라고 한다.

[차례] 중에서
PART 02 인기 개인방송 프로그램과 진행자
유튜브 개인방송 프로그램
크리에이터 콘텐츠 인기 에피소드와 성공사례
영상 크리에이터의 라이프사이클
팟캐스트 크리에이터의 라이프사이클
팟캐스트 인기프로그램

이렇게 정리된 페이지를 보면 유튜브 안에서 유명한 곳들을 소개하고 알려준다.
대도서관,도티, 양띵,데이브,영국남자,허팝,크크크루 등 내가 거의 모르는 개인 미디어를  소개한다.
나는 허팝은 알고 있었다. 5세 아들이 너무나 열광하기에, 나도 가끔 따라 보기도 한다. 혹시 교육적으로 안 좋은게 있지 않을까 해서 보는 것이 더 맞는 표현이다.
맨날 이상한 것을 만들어 먹거나 알람시계를 종류별로 다 놓고 실험을 하는 둥 정말 엉뚱했는데 5세 아들이 너무 좋아해서 그냥 그려려니 했을 뿐이었는데 책에 나올정도로 모두 다 아는 스타였나보다.

유튜브의 인기컨텐츠는 높은 조회수와 공유수라고 한다. 문제는 영상물의 질적 차이가 조회수와 공유수와 무관하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아이디어, 획기적인 아이템으로 성공한다는 것인데, 나는 아직 피부로 와 닿지는 않았다.

'책을 보면서 시대가 이렇게 변하고 있구나'  몇 년 뒤 초등학교 다니는 아들과 소통하려면 유튜브 등의 인기컨텐츠를 공유하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 된다.
안 그러면 시대의 흐름을 못 따라가는 고루한 부모가 될 것이다. ㅠㅠ

내가 책을 읽으면서 또 궁금했던 것은 왜 1인 컨텐츠를 제작하는지 였다.
조회수와 공유수로 어떤 득이 있느냐였는데 [1인 미디어 당신의 콘텐츠를 캐스팅하라]에서 답을 알려주었다.
유튜브의 유명 크리에이터는 연간 수억 단위의 수익을 얻는다고 한다.먹방이 지상파에서 온라인 미디어로 넘어갔다고 한다.
난 한번도 유튜브 먹방을 본 적이 없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궁금해졌다. 공중파 먹방보다 무엇이 재미있길래, 청소년들은 이 먹방을 좋아하는 것인가? 책을 읽을수록 내가 세상과 많이 멀어져 있었음을 실감했다.

그리고 나도 1인미디어를 제작해보고 싶어졌다. 이렇게 수익모델이 되어 돈을 벌 수 있다면 당연히 해보고 싶은 것이다.
책에서는 영상 제작과정까지 자세히 알려준다. 업로드하는 법까지 말이다.

PART 04 영상 제작 과정
영상 제작 – 기획
촬영
편집
업로드
영상 제작을 위한 카메라 종류 및 활용
웹캠
VDSLR
프로캠코더
액션캠・핸디캠・360VR

나도 영상 전문가에 들어간다.

이 책을 보기 전부터 나는 영상업종에서 일했던 1인이다.
나는 항상 20명 남짓 전문 스텝들과 함께 일했다.
그런데 2인 정도의 인원으로 영상 제작을 한다는 것이 솔직히 겁부터 난다.
카메라 종류만 보더라도 웹캡에서 부터 고프로까지 다양하게 알려준다.
편집툴은 무엇을 쓰는게 좋은지, 업로드는 어떻게 하는지까지 알려주는 책이다.
물론 이 책 한권으로 바로 1인미디어로 영상을 만들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

하지만 1인 미디어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책이란 생각이 든다.
전체적으로 알려주는 매뉴얼같은 책이라고 하면 맞을 거 같다.

후반부에는 수익모델 창출방법과 공개방송, 콜라보레이션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고 광고노출 수익등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책 한권을 읽고 나니, 이래서 유튜브 영상 볼 때마다
"구독버튼 눌러주세요" 를 외치는 이유를 알았다.
그리고 내 아들이 왜 이렇게 <말이야>를 보는지 알 수도 있을 거 같았다.

다음에도 1인 미디어 책을 몇 권 더 읽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몰랐을때는 마음 편했는데 읽고 나니 오히려 조급해지는 느낌이 든다.
좀 더 알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