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홍 손가락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61
김경해 지음 / 자음과모음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분홍 손가락, 자음과 모음, 청소년문학]책을 읽게 되었다.
발로 차주고 싶은 등짝 책을 얼마전에 읽고 나서 청소년문학책이 너무 좋아졌다.
(자음과 모음)에서 새롭게 출간된 분홍 손가락은 한국에서 출간된 청소년장편소설이다.

[분홍 손가락]은 빈곤층 가정의 소녀, 고3 수험생이 소녀 가장이 되는 이야기이다.
가정형편이 어려운데 억지로 대학진학을 한들 그 다음 인생은 또 어떻게 할 것인가.
소녀가장으로 당당하게 삶을 개척하는 한 소녀의 이야기는 슬프다기 보다는 참으로 인생을 잘 살 줄 안다.

박수를 쳐 주고 싶었다.




▶ 줄거리

주인공(아이디 분홍손가락)은 고3수험생이다.

분홍손가락의 아버지는 대기업을 다니다가 명퇴를 당하고 퇴직금으로 하는 사업은 다 망하고 3D 업종을 근근히 하는 가장이다. 어머니는 신춘문예에 등단한 작가였지만 제대로 꿈 한번 펼쳐보지 못하고 고달픈 삶을 살아가는 부모였다.
두 분 모두 대학을 나왔지만 삶은 보장되지 않았다.
이런 환경속에서 첫째 아들 바이올린을 시킨다며 저축도 하지 못하고 생활 속 시련은 한꺼번에 찾아온다.

그런 중에 주인공 대학을 보내기 위해 문창과를 잘 보내는 학원에 보내기로 부모는 결정을 하고 분홍손가락의 학원비를 벌기 위해 엄마는 핸드폰 공장으로 일을 나가고, 아빠는 마트 배달원을 시작한다.
하지만 분홍손가락 주인공은 문창과 입시 글쓰기는 싫었고 웹 소설 로맨스가 훨씬 재미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대학을 준비하는 수학천재 수홍이, 네일 아티스트가 꿈인 보경이 등으로 각자의 꿈을 향해 10대가 고민하고 있는 것들을 소설속에서 보여준다.
분홍 손가락보다 상대적으로 너무나 잘 사는 수홍이나 보경이는 부모가 맹목적으로 아주 좋은 대학을 보내려고 한다.
하지만 이 친구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해 소신있는 선택을 하기 위해 몸부림친다.
주인공 분홍손가락도 본인의 소신있는 진로를 최종 선택한다.
그 결정에는 웹툰작가, 그리고 소녀가장, 대학포기 3가지가 있었다.




▶ 느낀점

대학을 가야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 고등학생 시절, 우선 대학만 가면 된다는 생각으로 앞만 보고 달려간다.

그리고 대학생이 되고 나면 그 때서야 진로걱정을 시작한다.
뭔가 잘못된 선택을 처음부터 하고 가는 우리 세대. 그래서 대학은 나왔으나 결국 행복한 삶을 살지 못하는 이가 얼마나 많은가.

죽어라 공부만 하면, 돈이 무조건 들어오는 것인가?
공부 안 한 사람은 돈 벌 수 없는 것인가?

여러분도 알고 있듯이 정답은 없다.

공부 안 해도 돈 잘 버는 사람은 너무나 주변에 많다.
여러가지 삶으로 살아도 된다.

하지만 부모는 대학이 하나의 보험,자격증인냥 무조건 대학은 보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가정형편이 안 되는데도 대학은 보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 결정도 필요할 수 있다.

하지만 [분홍손가락] 주인공은 과감히 이 모든것을 버린다.
내 인생은 나의 것이고,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해서, 과감하게 빈곤층의 소녀 가장이 되겠다는 것은 정말 책을 다 본 후에 내 자신을 숙연하게 만들었다.

본인이 선택한 인생은 부모에게 원망할 것이 없다.

이 책속에서, 주인공은 잘 사는 집 친구들과 자신 부모를 비교하며 스트레스를 받아하곤 한다.

하지만 고생하며 사는 부모의 모습이 눈에 들어오는 것을 느끼는 순간, 철부지가 아닌 어른이 되어갔다.
그리고 본인이 당당하게 웹툰 소설작가로 등단하여, 엄마에게, 아빠에게 부담을 덜어주는 딸이 된다는 것이 너무나 멋지고 값어치 있어 보였다.
나도 고등학생으로 가게 된다면 대학선택을 바꿔 볼 수 있을까?
내가 하고 싶은 대학선택을 할 수 있다면 지금 나는 어떤 모습으로 살고 있을까?

오랜만에 고등학생이 되어 뒤를 되돌아보게 된 책이었다.
글도 쉽고 내용도 아기자기해서 2시간 이면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오늘은 [분홍손가락]을 읽고 사춘기시절 생각주머니를 열어볼 수 있어 즐거운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