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흘 만에 끝내는 초등수학 - 초등학교 수학의 새로운 발견 푸른들녘 교육폴더 9
반은섭 지음 / 푸른들녘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습관이란 인간으로 하여금 무슨 일이든 가능하게 만든다."

도스토옙스키가 남긴 말로 서평을 시작해볼게요



[열흘만에 끝내는 초등수학] 책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이야기는 습관, 반복이었습니다.

수학을 꾸준히 하루 30분씩 하자 라는 건데

몰아서 시간 길게 잡고 하는 수학보다는 짧게 습관처럼 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초등학교 시절에 좋은 공부 습관을 만들어야 중학교, 고등학교에서도 힘들지 않으니까

공부습관을 통해 수포자도 되지 않고 즐겁게 공부하자는 이야기입니다.

저자 반은섭님은 싱가포르에서 수학을 가르치고 있어요

싱가포르 수학이 수학교육에서 꽤 유명한 거 알고 계시죠?

왜 싱가포르에서는 수학이 즐거운 학문이 되었을까요?

초속맘은 수포자를 양산하는 한국식 교육과 싱가포르 교육의 차이점이 궁금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학교 공교육의 한계, 담임 선생님의 빡빡한 하루 일과,

아이들의 틈을 채우고자 학원을 다니게 되는데 기본문제, 응용문제, 기출문제로

숨 막히는 학습지를 기계적으로 풀다 보면 어른도 수학이 싫어질 거 같아요.




[열흘만에 끝내는 초등수학] 제목에서 보면 엄청난 비법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책은 부모와 함께 하는 홈스쿨에 대한 방법, 아이들의 고충 등을 말합니다.

3습(예습, 복습, 연습) 이 3습을 집에서 부모와 함께 30분을 하라고 말합니다.

다행히도 초속맘 가정에서는 3습 중 예습, 연습을 합니다.

복습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간혹 1문제씩 틀리기도 하는 거 같군요

명망 높은 대학교수보다 부모가 훨씬 더 훌륭한 수학교육 전문가입니다.

이렇게 알려주면서 부모가 아이들에게 수학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첫째 날, 둘째 날 순서로 구성하여 부모에게 수학교육에 대한 가이드를 건네줍니다.

우선 한국의 수학 공교육에 관한 문제점과 수포자가 왜 양산되는지 이야기합니다.

초속맘도 항상 이 부분이 마음에 걸리는 부분입니다.

어느 날 리틀팝콘도 수학을 엄청 지겨워하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열흘만에 끝내는 초등수학]에서 말하는 따라올 때까지 느긋하게 기다려야 한다는 것, 자녀교육에서도 마찬가지라고 말합니다.

[열흘만에 끝내는 초등수학]은 수학 이론을 알려주는 책이 아닙니다.

주입식이 아닌 학생의 관점에서 수학을 지도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책입니다.

어렵기만 한 중등과정의 수학을 놓고 수학의 기본을 어떻게 해야 하느냐? 고 물어본다면 우린 답을 찾기 힘들 것입니다. 하지만 기초적인 초등과정에서 수학 기본의 개념을 이해시키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비교적 간단한 사칙연산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중등과정에서도 풀 수 있는 개념이 자리 잡혀 있다는 것이 [열흘만에 끝내는 초등수학]에서 강조하는 것입니다.

가장 쉬운 수학, 하지만 아이들에게는 가장 어려운 수학 과정이 바로 초등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암기식, 주입식이 아닌 개념 위주로 아이 진도에 맞춰 천천히 하지만 꾸준히 수학을 학습한다면 싱가포르 수학을 하는 싱가포르 학생들처럼 수학을 무조건 싫어하는 학문으로 자리 잡지는 않을 것입니다.

[열흘만에 끝내는 초등수학]에서 부모가 배웠던 암기식 수학을 아이에게 다시 적용하는 것보다는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아이가 충분히 고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열흘만에 끝내는 초등수학] 읽고 나니까 지금까지 초속맘은 오래전에 배운 암기식 수학을 아들에게 강요하거나 적용하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해보게 됩니다.

주입식 교육이 제일 나쁘다고 이야기하면서 제가 또다시 반복하는 건 아닌지,,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열흘만에 끝내는 초등수학]은 집에서 수학 홈스쿨을 진행하는 부모님, 또는 학원이나 학교에서 수학을 배웠으나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부모가 조금 더 보충을 하고자 하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또한 초등 1학년을 준비하는 예비초등부모님께 추천합니다.

우왕좌왕 좋은 선생님만 찾기보다는 부모가 제일 좋은 선생님이란 생각으로

교육 스타일을 조금 고쳐보는 것은 어떨까요?

도움 되는 책 한 권이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