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
신윤창 지음 / 행복에너지 / 2021년 2월
평점 :
안녕하세요. 이웃님들
초속맘이 요즘 열심히 보고 있는 책 한 권은 [지금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 에요.
마케팅 지식을 어깨너머 배워서 마케팅 용어랑 이론이 좀 약한 편인데요.
물건 하나를 세일즈 하려면 결국 모든 중심에는 마케팅이 들어가는 거 아시죠?
그래서 침대 위에서 열심히 읽고 있는 책이 바로 [지금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입니다.
책 간략하게 소개해볼게요.

저자 신윤창은 LG 전자에서 국내 가전 영업을 한 이래, 피어리스 화장품, 애경산업, 필립스전자 등등 굴 직한 회사에서 여러 히트 상품을 성공시킨 분이에요. 이런 성공한 마케터가 쓴 책 한 권은 꼼꼼하면서도 믿을만한 정보가 많이 수록되어 있었습니다. [지금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 장점은 용어를 어렵게 정리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마케팅 관련된 책은 진짜 많은데 가끔은 너무 전문서적 느낌이 나서 책을 읽다가 책장에 꼽아놓는 것도 여러 권 있어요.
이번에도 그럴까 봐 내심 걱정을 했는데 이제야 제 눈높이에 맞는 책을 읽을 수 있어 참 좋았답니다.
[지금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에서는 needs와 wants의 차이점을 정확하고 쉽게 알려주고 SWOP 분석도 도표와 예를 들어 설명해 줍니다. 이런 설명이야 다른 마케팅 책에도 있습니다. 이 책이 재미있는 것은 저자가 직접 경험한 사례들이 바로바로 이론과 함께 예시로 적용되어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아하, 그래서 이렇게 접근했구나.
이런 식으로 이해하면서 읽어가니까 제 마케팅 무지의 뇌가 약간식 응용되기 시작했습니다.
핸드폰 시대에서 왜 어떤 기업이 갑자기 우위에 올라갔는지, 색의 변화만으로 얼마만큼 판매량이 달라졌는지 정확한 수치로 알려주니 마케팅이 아니더라도 읽는데 재미있었습니다.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역사, 그리고 그들만의 시장 경쟁구도도 재미있었고 코카콜라가 전쟁에서 군인에게 공급하는 음료가 되면서 압도적으로 시장을 점령했다는 점, 나중에 펩시는 젊은 층을 겨냥해서 자리를 잡고 코카콜라는 향수를 일으켜 다시 업계 1위가 된 이야기 등 우리 삶에서 일어났던 마케팅의 역사를 모두 다 알려주니 대학교 교실에서 강의를 듣고 있는 기분이 드는 책이었습니다.
제품을 팔기 위해 브랜드 인지도 / 브랜드 인지도 비보조상기 / 브랜드 인지도 보조상기 등으로 나눠 분석한 것도 생소했지만 재미있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제에서 락토핏이 1위라는 것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신제품이 나오면 어떤 전략으로 해야 성공하는지 그걸 명확하게 알려주는 책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저런 사례 결과들이 나온 것을 바탕으로 이론을 정리해 주니 미래를 예측하기보다는 과거를 정리해서 독자들이 새롭게 출발하려고 하는 마케팅 전략을 스스로 정립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었습니다.
저처럼 마케팅이 궁금해서 공부하고 싶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어렵지 않고 참 좋습니다. 이것저것 들어있는 기업의 영업마케팅 역사 읽는 것도 재미있답니다.
*업체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