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크리에이터 법률상식
박상오 지음 / 삼일인포마인 / 2020년 7월
평점 :
품절




여러분, 유튜브 많이 보시죠?

블로그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은 하시나요?

저는 지금 언급한 것 중 3개 정도는 하고 있어요

유튜버로도 활동하고 있는데 가장 어려운 부분이 저작권과 상표권, 그리고 인플루언서 마케팅 부분입니다.

오늘 소개드릴 책 삼일인포마인 [유튜브 크리에티어 법률상식]은 현직 변호사 박상오씨가 직접 쓴 신간입니다.







[유튜브 크리에티어 법률상식] 책 두께가 좀 두껍습니다.

대략 350페이지가 넘어요.

글의 크기나 자간, 행간은 보기 편하게 정리되어 있고, 주석처리도 잘 되어 있습니다.

편안하게 소설 읽듯이 읽을 수 있는 책의 종류는 아닙니다.

제가 찍어 올려놓은 부분 보면

62. 서울고등법원 선고, 판결

이런 문구가 있지요.

이렇듯 [유튜브 크리에티어 법률상식]책은 법률 상식에 초점을 맞춘 유튜브 필독서가 되겠습니다.

저에게는 아주 소중한 보석같은 책이 되겠습니다.

저작권의 종류 부분도 기존에 나와있던 유튜버 필독서를 통해 대략은 알고 있었지만 사례와 판례, 선고까지 다루고 있으니

훨씬 정확도가 높고,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유튜브 크리에티어 법률상식] 에서 제가 가장 궁금했던 페이지가 또 하나 있습니다.

바로 저작권의 양도 부분입니다.

'저작권'양도가 되는걸로 알고 있고 현재도 MCN 계약 관계에서 양도 부분에 소송이 많을걸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나쁜 계약을 할 경우 유튜버 본인이 소중하게 키운 채널을 한순간에 빼앗기는 경우도 종종 유튜브 동영상으로 보고 있는데요

이 부분의 해결이 정말 궁금했습니다.






[유튜브 크리에티어 법률상식]에서는 저작재산권의 양도 등을 등록하는 것이 양도 등의 효력발생요건은 아니지만, 예상하지 못한 손해를 입게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양도, 양수, 이전, 변경등에 대해 조속히 등록절차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정말 중요한 이야기 같습니다.

중국에서 김용의 저작물을 번역해서 문제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여러분들은 지적재산권, 저작권의 양도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이런 어려운 이야기는 법정에서나 쓰는 말인줄 알았는데 유튜버를 하고 나서 보니 유튜브가 법률과 많이 친해져야지만 나중에 문제 없이 채널을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는 것이었어요.

[유튜브 크리에티어 법률상식]에서 또 재미있게 읽은 부분이 '인플루언서 무엇이 다른가' 입니다.

인플루언서가 연예인보다 인기많은 이 시점에 인플루언서가 광고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제품 등의 홍보를 할 경우, 그것을 정확하게 표시하지 않으면 문제가 된다고 하는데요

2019년 11월 인플루언서를 통해 광고를 하면서 그 사실을 밝히지 않고 과대광고를 하게 한 화장품 업체 7개 사업자에 시정명령을 내리고 과징금 약 2억 7천만원을 부과한 사실이 적혀있습니다.

정말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유튜버를 꿈꾸는 분들이나 현재 유튜버를 하고 계신 분들

현존 나와있는 책중에 이 책이 법률적으로 가장 접근이 잘된 책으로 보입니다.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