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퇴근 후 온라인 마켓으로 출근한다
허지영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퇴근 후 온라인마켓으로 출근한다] 이 책은 제목때문에 편안함 없이 읽기 시작했던 책이었습니다.

직장에서 퇴근 후 온라인 마켓을 운영한다는 사람들은 정말 대단한 사람들이고, 밤잠을 자지 않고 일하는 대단한 정신력과 체력의 소유자들이고 그런 이들과 내가 비교당하며 책을 읽어야한다는 것이 불편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책 제목때문에 제가 너무 비장하게 생각한 것이었나 봅니다.

[나는 퇴근 후 온라인마켓으로 출근한다] 는 직장 동료가 먼저 온라인 창업을 하고 나서 이런 저런 사례들은 친한 친구나 동료에게 알려주듯 쓴 책이었습니다.

왜, 월급 많이 주는 직장을 때려치고 창업을 할까?

그리고 대다수의 사람들이 왜 망할까?

이런 저런 생각을 하며 책을 재미있게 읽었답니다.





책을 받고 깜짝 놀랐습니다.

책을 선물로 보내주는 분의 친필 싸인에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이렇게 애정을 갖고 독자를 대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것인지 짐작이 갑니다.

허지영 작가님은 온라인 마켓으로 의류 쇼핑몰을 운영하는 멋진 커리어우먼이었습니다.

벌써 책도 5권이상 출간하고, 이 책 [나는 퇴근 후 온라인마켓으로 출근한다] 은 용기를 내어 도전하라는 코칭책이었습니다.








항상 고민하고 있는 제목으로 시작합니다.

한마디로 직장 다니면서 할래 VS 때려치고 올인할래?

인데요.

참으로 많은 사람들이 갈등하는 부분입니다.

"하나도 제대로 하기 힘든데, 2개를 병행하다보니 이도 저도 아니고 피곤하기만 하다."

"아니면 회사 끝나고 주말까지 헌신하면서 새로운 창업에 대해 학원도 다니고 견디면서 시장성을 조사한다."

이렇게 되는 이야기인데요.

저자의 글을 읽어보니, 힘들어도 후자가 저한테는 맞을거 같습니다.

고객의 니즈도 모른 상태,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것과 시장성이 좋은걸 혼돈하고 있는 막연한 사람은 무조건 회사 때려치고 창업하면 안될거 같다는 조언이 조심스럽게 적혀있습니다.

"옷을 디자인할래? 판매할래?"

이런 질문을 한다면 여러분은 어떤 대답을 하시겠습니까?

저는 디자인에 손을 번쩍 드는 스타일입니다.

저자 허지영은 이런 사람들에게 경고장을 보냅니다.

옷가게에서 디자인은 나중에 고객의 니즈를 충분히 파악한 후에 병행해도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손님을 응대하기 위해, 취향이나 대상을 파악하는 것이라는 점.

그러기 위해서는 판매되는 옷을 잘 찾아 온라인쇼핑몰에 팔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빅데이타 분석을 끝낸후에 디자인을 해도 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이 정말 크게 와 닿았습니다.

나는 디자인부터 생각했는데, 역시 성공한 쇼핑몰 대표의 전략은 자기의 취향이나 성격이 아닌 주변 상황 파악이 빠른 베테랑이었습니다.





책은 쉽게 잘 풀어서 써진, 구성과 편집이 편안합니다.

중간 중간 인용문도 잘 선택되었는데요.

적절한 긴장감에 대해 적혀 있는 빅터 프랭클 <죽음의 수용소>의 한부분, 사람은 어느정도 긴장상태에 있을때 정신건강에 좋다.

이 부분은 제가 정말 느끼며 사는 부분입니다.

멍하니 있을때보다, 약간의 긴장감이 있을때 집중도 더 잘되고 세상과 대화하고 알아가려고 노력해지는것 같습니다.

살아보니 그렇습니다.

너무 다 가진 사람보다 적당히 모자른 사람의 긴장감이 후에 더 크게 될 수 있다는 점, 엄청 공감하면서 책을 덮습니다.

어렵지 않게 한번 완독하는데 2시간 정도면 됩니다.

한번 읽어보시면 온라인 창업 준비하는 분들께 도움될거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