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테면 수양의 늘어진 가지가 담을 넘을 때

그건 수양 가지만의 일은 아니었을 것이다

얼굴 한번 못 마주친 애먼 뿌리와

잠시 살 붙였다 적막히 손을 터는 꽃과 잎이

혼연일체 믿어주지 않았다면

가지 혼자서는 한없이 떨기만 했을 것이다

한 닷새 내리고 내리던 고집 센 비가 아니었으면

밤새 정분만 쌓던 도리 없는 폭설이 아니었으면

담을 넘는다는 게

가지에게는 그리 신명 나는 일이 아니었을 것이다

무엇보다 가지의 마음을 머뭇 세우고

담 밖을 가둬두는

저 금단의 담이 아니었으면

담의 몸을 가로지르고 담의 정수리를 타 넘어

담을 열 수 있다는 걸

수양의 늘어진 가지는 꿈도 꾸지 못했을 것이다

그러니까 목련 가지라든가 감나무 가지라든가

줄장미 줄기라든가 담쟁이 줄기라든가

가지가 담을 넘을 때 가지에게 담은

무명에 획을 긋는

도박이자 도반이었을 것이다    - 정끝별

2008년 소월 문학상 대상작이다.

소월이 어느 때 소월인가,

학창시절 그 이름과 몇몇 시에 밑줄 그어가며 시험문제 맞히기 위한

해석 외우던 때 말곤.

하지만, 아직도 그 정신 이어가는 문학상이 있기에

이렇게 가끔은 소월이란, 본명이 김정식이란 시인을 생각하게 되니

문학의 힘은 그렇게 이어져 나가나 보다.

시에서처럼 가지가 담을 넘을 때,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없이는,

하지만 그 시도 자체도 도박이자 도반이였던 행위처럼

어쩌면 내가 생각하는 행위도

내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그 근저에 바탕이 됐겠지만

정말, 어쩌면 도박이자 도반인 것 일 수도 있겠다.

그 결과가 담 너머 새로운 세상이 환하게 보여졌으면 좋겠다 하는

환상을 품고.

이제는 환상과 현실 사이는 종이 한장 차이란 걸 알지만

무엇이든지 넘어간다는 건 바람직한 현상임을 알 수 있는 나이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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