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하면 원본 사진을 보실수 있습니다.

용수보살(나가르주나)의 [보리심석론]에 대한 강의가 시작되었다. 강의는 일본어와 한국어로 통역되었다.

클릭하면 원본 사진을 보실수 있습니다.

강의를 시작하실 때 노란 모자를 쓰셔서 모두들 웃었다. 모자는 강한 조명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하셨다. 처음에 모자를 쓰실 때는 몹시 우스꽝스러웠는데 조명을 낮춰 달라든지, 좀더 멋있는 모자를 쓰는 대신 누구에게도 해를 끼치지 않으면서 실용적인 것을 선택하셨다. 친견과 강의 내내 그분에게서 조금의 권위의식도 찾아볼 수 없었다.

클릭하면 원본 사진을 보실수 있습니다.

걸개 그림에는 석가모니 부처님과 부처님 오른쪽에 용수보살, 왼쪽에 무착보살이 계신다.

강의내용은 "공"사상에 관한 것으로 쉽지 않은 내용이었다. 그 때문인지 내내 공부를 열심히 하라고 하셨다. 강의는 16일 오후에 2시간 30분 정도 있었고, 17일에 오전 오후 2시간씩 하기로 되어 있었으나 시간을 초과해서 강의하셨다. 앉아서 듣는 것도 어려웠는데 세납 일흔이 넘는 나이로 쉬지 않고, 즐겁게 강의하시는 모습에 감동받았다. 강의 끝에 발보리심게를 일본인, 한국인, 외국인 모두 합장한 채 외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