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참나 - 혜거스님의 좌선의 강의
혜거스님 지음 / 선문출판사 / 2004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북송의 종색이라는 선사의 [좌선의]라는 짧은 글에 대한 해석이다. 소제목에서 보이듯 초심자를 위한 참선법을 정리해 놓은 글이라 볼 수 있다.
이 짧은 글에 좌선의 자세나 마음가짐, 마경 등을 모두 설명하고 있다. 혜거 스님의 강의도 쉬운 편이다.
참선을 하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유용한 책임에 틀림이 없다. 하지만 이미 참선을 시작한 사람에게는 원칙적인 이야기로, 생각보다 구체적이지 않게 느껴질 수도 있다. 그저 마음가짐을 정리해보고, 기본자세를 돌아보는 데 소용이 닿을 것이다. 그런데 지금 이 책을 교재로 해서 불교 텔레비전에서 혜거 스님이 직접 강의를 하고 계신데, 책보다 몇 배는 더 쉽고, 구체적이다. 예를 들면 참선의 목적은 무엇인가에 대해 구경열반, 장엄정토를 그 목적이라고 본다고 하시면서 이 말이 너무 어렵고, 지나치게 이상적인 목적으로 보인다면 인격완성과 사회안정이라는 쉬운 말로 바꿔서 이해해 보라고 하신다. 물론 정확하게 그런 의미인지는 모르겠지만 실천할 때는 그 말에 아주 가까운 것 같다. 호흡법 등도 책보다 더 상세하게 설명을 하신다. 인터넷에서도 강의가 제공되고 있으니 함께 보고 듣는 것이 좋을 듯하다.
좌선의의 서두와 말미를 함께 적어본다.
"반야를 배우는 보살은 먼저 대비심을 일으키고, 큰 서원을 발하며, 정밀하게 삼매를 닦아서, 맹세코 중생을 제도할 것이요 자신만을 위해 해탈을 구하지 말아야 한다......만약 선정력이 없다면 죽음의 문에 기꺼이 항복할 수밖에 없고 눈을 감고 헛되이 돌아가면 분명하게 생사윤회에 유랑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