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언젠가 한글날을 공휴일에서 제외시킬 때 국문학자들이 시위도 하고 했지만 소용 없었다. 그리고 또 언젠가 국사가 중학교에서 사라지고 사회로 통합되었다.

어떤 미군이 사람을 죽여도 용의자 혹은 살인자를 어서 데려가십시오 하며 미군에게 넘겨준다. 그리고 우리나라 사람이 중국에서 사형당한 후에 어, 죽었네 하며 몰랐다고 한다.

어느 여가수가 괌(?)에서 감금되었다가 나와서 가만있지 않겠다고 부르르 떨었지만 우리나라는 가-만-히 있었다. 아마 그런 일은 그 가수에게만 일어난 일은 아닐 것이다. 중국처럼 자국 내에서 별로 인권을 중시하지 않는 나라도 이런 일이 생기면 가만히 있지는 않았을 것이다. 미국이라면 말할 것도 없고.그러다 보니 다른 나라 사람들은 조사해서 혐의가 보이면 잡아가지만 우리나라 사람은 의심스러우면 일단 잡아간 뒤에 조사한다. 그런다고 국가적으로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별로 없다. 이라크에서 기자들이 잡혔을 때도 잠시 분개한 후 사과 같지 않은 유감의 뜻을 받은 뒤 조용해졌다.

식민지에 사는 것 같다. 대한민국 정부는 민족의 언어와 민족의식의 성장과 관련된 역사 같은 정신적인 것들을 덜 중요시함으로써 은밀히 말살한다. 그리고 식민지 국민들을 희생하며 본국(?)의 국익을 위해 일한다. 그들의 본국은 어디?

농담이다. 우울한 농담.

내가 정부수반이었어도, 외교관이었어도, 정보부 직원이었어도 최선을 다했지만 어쩔 수 없었을지 모른다. 아니면 한국이 언제나 그랬듯 관행대로 했을지도 모른다. 그래도 나의 최선과 관행이 그 정도였다면 나는 무능한 것이다. 정말 무능한 것이다.

농담이어야만 하는데...오늘도 사악한 미국과 무능한 한국이 진실이 애초에 없었던 것처럼 서성거리며 나를 놀려댄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낯선바람 2004-06-29 0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우울하고 답답한 세상입니다... 정말 '사악한 미국과 무능한 한국'이라니. 이해관계라고 어찌 그리 얽혀 있는 것이 많은지, 억울한 일 당하고 제대로 화 한번 못 내는 나라가 답답합니다.

verdandy 2004-06-29 08: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은 또 중국이 떠오르면서 신 소중화주의자라 할 수 있는 부류들이 등장합니다. 참... 120년전 열강들이 조선을 두고 각축하던 역사가 되풀이될 것인지...
격려 인사 감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