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먹는 한약 탓인지 요즘은 5시 눈을 떴다가도 다시 잠이 들기 일수다. 그렇게 다시 잠든 시간에는 꿈을 꾸게 된다.

어제 아침 꿈은 기분 좋은 꿈이었다. 오늘 아침 꿈은 기분 나쁜 꿈이었다.

좋지 않은 꿈을 꾸니 얼굴이 밝지 못하다. 거울을 보다 내가 뭐하나 싶다.

화두가 잘 잡힐 때는 꿈을 꾸다가도 화두를 챙길 수 있는데 요즘은 이 모양이다. 꿈에 끌려다닌다.

[잠과 꿈의 명상]이라는 책을 보고 꿈의 명상을 했을 때의 꿈은 아주 선명했었다. 그러나 화두를 잡는 사람이 자면서도 화두를 잡아야지 하는 생각에 그만두었다. 이런 마당에 좋은 꿈이니 나쁜 꿈이니 하다니...

선희야, 좋은 꿈이라 좋아할 것 없고, 나쁜 꿈이라 싫어할 것도 없다. 인생사도 큰 꿈이라고 하는데 하루 저녁 꿈에 네 존재가 영향을 받아서야 되겠는가. 좀 부끄럽지 않냐? 

화두일여가 되기 위해 분발하자. 너무 나태한 마음으로 지낸 듯.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도 눈 떴을 때 벌떡 일어나야지. 널 믿는다, 선희야.

================

죽고 사는 것은 큰 꿈이다. 깨고 잠자고 하는 것은 작은 꿈이다. 그 작은 꿈은 큰 꿈에 따라 있게도 되고 없게도 되곤 한다. 그리고 큰 꿈은 꿈 아닌 것에 의지하여 숨기도 하고 나타나기도 한다.

저 하룻밤의 꿈이, 어떤 것은 해를 지내는 것 같은 오랜 것이 있고, 어떤 것은 순식간의 잠깐인 것 같은 것이 있다. 그 길고 짦음이 비록 다르나 모두가 다 환각에서 오는 것이니 한 번 웃고 말아야 할 것인데, 꿈속에 있는 자들은 오히려 간절히 연모하여 차마 잊지 못하는구나.                               -[술몽쇄언] 중에서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verdandy 2004-06-17 09: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죽고 사는 것도 큰 꿈이라... 멋집니다. ^^ =b !

2004-06-17 20: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4-06-18 12:1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