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달에 걸쳐 [사십이장경]을 읽었다. 책의 두께로 본다면 하루만에 읽을 수 있는 책이지만 강의를 들으면서 읽으니 그렇게 오래 걸렸다. 게다가 강의중에 법사님이 국회의원에 출마하는 바람에 더욱 오래 걸렸고, 결국 강의는 끝까지 진행되지 못하고 중단되었다. 그래서 남은 부분은 혼자 읽었다.

[사십이장경]은 중국에 처음 번역된 책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내용은 [아함경]을 비롯한 여러 불교 경전 중에서 수행에 필요한 항목을 발췌하여 엮은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마흔 두 가지 이야기 중에 섬찟해서 잊을 수 없는 것이 있다. 22장의 이야기이다.

부처님께서 말씀 하셨다. "사람이 재물과 여색을 버리지 못하는 것은 마치 칼날에 묻은 꿀과 같다. 그것은 한번 맛보기에도 부족한 것이나 어린 아이가 핥으면 즉시 혀를 베이는 화가 있는 것과 같다."  

칼날에 묻은 꿀이라...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그러나 인생의 어떤 일이 재물과 이성을 떠나 존재하겠는가? 경계하지 않으면 그대로 빠져들고야 마는 것이다.

경계하고, 계를 지키고...그러나 내가 먹고 싶어 혀를 들이대어도 그 아래에 칼이 있지 않은 때란 언제란 말인가? 칼로부터의 자유? 꿀로부터의 자유?

공자는 70에 "종심소욕불유구-마음이 하고 싶은 대로 하여도 법도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그것이 자유라 생각된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이 진리와 일치되어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하여도 진리 안에서 자유롭기만 한 때.

아래는 계환 스님의 [경전산책]의 한 구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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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욕으로부터 근심을 낳고/ 근심으로 해서 두려움이 생긴다 / 애욕이 없으면 곧 근심도 없고/ 근심이 없으면 두려움도 사라진다(31장)

마치 큰 불이 모든 것을 태워 버리듯이 끊임없는 정진만이 애욕을 없앨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33장에서는 정진도 지나치게 극단적이어서는 안 되며 거문고를 탈 때와 같이 중도를 지켜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사십이장경]은 불교의 윤리관을 주제로 한 내용을 간단명료하게 요약한 경전이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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