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귀신 즐거운 지식 (비룡소 청소년) 1
한스 마그누스 엔첸스베르거 지음, 고영아 옮김 / 비룡소 / 199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수학 귀신? 내가 이 책을 처음 만난 건 1학년 때 도서관에서였다. 도서관에서 책 읽기를 하는 시간에 처음 만났다. 수학 귀신... 제목을 읽는 순간 무언가가 나에게 읽어 보라고 속삭이는 것 같았다. 그리고 책을 여는 순간 난 책 속으로 빠져 들었다. 

이 책에 나오는 남자 아이 로베르트는 수학과 꿈을 싫어한다. 왜냐하면 꿈을 꿀 때마다 물고기에게 먹히는 꿈, 미끄럼을 타고 한없이 내려가는 꿈... 그런 꿈만 꾸기 때문이다. 그리고 수학은 재미없게 가르치는 선생님(우리 모두가 그렇듯) 때문에 끔찍하게 싫어한다. 

하지만 어느 날부터인가 꿈 속에 수학 귀신이 나타나 꿈꾸는 시간을 기다리게 되고, 수학을 잘하게 되었다. 꿈에서 알게 된 수 중 가장 재미있는 건 피보나치 수였다. 예를 들면 1=1, 1+1=2, 1+2=3, 2+3=5, 3+5=8, 5+8=13 ...  이런 걸 알게 되니 피보나치 수가 정말 매력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수학을 싫어하는 나도 고개를 끄덕이며 자꾸 계산을 하게 되었다. 

그 다음은 야자수로 삼각형 만들기가 재미있었다. 이건 4학년 수학 8단원에 나오는 것이다. 복잡했지만 설명을 읽어보니 별것 아니었다. 1+2=3, 3+3=6, 6+4=10, 10+5=15... 앞에서 계산한 수의 답에 자연수를 하나씩 늘여서 더한 것이다. 이런 숫자를 삼각형 숫자라고 한다. 

정사각형으로 계산하면 2 깡충한 숫자들이 바로 정사각형의 갯수라는 것을 알게 된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어려운 수학 공식도 머리 속에 쏙쏙 들어온다. 수학을 싫어하는 사람, 수학을 좋아하는 사람 모두 이 책을 읽으면서 수학과 노는 방법을 신나게 배웠으면 좋겠다. 

학년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수학 귀신>에 나오는 원리들을 모두 배우게 될 것이다. 이 책으로 예습을 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