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ㅣ 한빛문고 1
이문열 지음 / 다림 / 1998년 12월
평점 :
읽기 교과서에서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보았을 때 무척 반가웠다. 이 책이 우리집에 있었기 때문이다. 학교에서 돌아온 후 다시 책을 읽어보았다.
한병태는 도시에서 시골 학교로 전학을 온 자존심이 강한 아이였다. 그런데 같은 반에 엄청남 힘을 가진 엄석대가 있었다. 쉬는 시간에 석대가 불렀을 때 병태는 저항을 했다. 그리고 엄석대의 놀라운 행동을 발견하고 그 사실을 선생님께 알렸으나 선생님은 믿지 않았다. 그 일이 있은 후 병태는 성적도 떨어지고 주먹 싸움의 등수도 낮아졌다. 그리고 왕따가 되었다.
어느 날 대청소가 있었다. 그 날 병태는 석대의 환심을 사기 위해 열심히 청소를 했다. 트집을 잡으면 또 다시 했다. 마침내 병태는 석대의 왕궁 속에서 신하로 복종하고 살게 되었다.
6학년이 되던 해 선생님이 바뀌었다. 새로운 선생님은 엄석대의 비밀을 하나씩 파헤쳤고 결국 시험지를 바꾼 것까지 들통이 났다. 그 이후 엄석대는 작은 시골 마을에서 영원히 사라졌다.
비록 학생들을 잘못된 힘으로 복종하게 만들긴 했지만 그의 왕국을 보존할 수 있는 대단한 리더십에는 박수를 보내고 싶다. 학생들을 괴롭히고 나쁜 짓을 시켰지만 자신을 계속 따르게 하고 굴복시킨 힘만은 대단한 것 같다.
하지만 우리 교실에서는 잘못된 힘으로 모두를 굴복시키는 친구가 없었으면 좋겠다. 만약에 그런 친구가 생긴다면 많은 아이들이 누군가의 신하로 굴복하며 비겁하게 살아야 할 테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