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탑의 살인
치넨 미키토 지음, 김은모 옮김 / 리드비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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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명탐정이 탄생하다!


원뿔형의 거대한 유리탑. 대부호가 만든 그곳에 탐정, 의사, 영능력자, 추리작가 등 열 명이 모인다. 탑의 주인은 중대한 발표를 앞두고 밀실 상태에서 살해된다. 이어지는 기괴한 연속 살인! 눈사태로 탑은 고립되고 미녀 탐정과 그녀의 왓슨을 자처한 의사는 불가능한 연쇄 살인에 숨겨진 충격적 비밀에 다가가는데... 


치넨 미키토의 '유리탑의 살인'은 일본 출간 당시 엄청난 센세이션을 일으킨 화제작이다. 개인적으로 '영매탐정 조즈카'와 함께 국내 출간을 손꼽아 기다린 초기대작이다. 이 작가의 작품은 '가면 병동' 한 편을 읽은 게 전부지만 그 한 작품을 무척 재미있게 읽은 기억이 난다. 그래서 '유리탑의 살인'에 가지는 기대치는 더욱 높았는데- 결과적으로 내 기대치를 완벽하게 충족시킨, '일본 차세대 신본격의 기념비적 작품'이라 할 만했다.


비유하자면 이 작품은 추리소설계의 '스크림'과도 같다. 시마다 소지, 아야츠지 유키토로 대표되는 일본 신본격을 필두로 동서양 추리 고전의 클리셰를 줄줄이 꿰며, 그 모든 걸작에 대한 존경과 향수, 해체와 재창조를 시도한다. 작가는 포우의 '모르그 가의 살인사건', 크리스티의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부터 최신 영화인 '나이브스 아웃'까지 언급하며 추리, 미스터리의 법칙과 장르적 특성을 자유자재로 가지고 논다. 말 그대로 이 장르가 뻗어나갈 수 있는 극한의 경지를 선보이며 '신본격'의 '신세계'를 '신호탄'처럼 쏘아 올린다.


무엇보다 이 소설의 장점은 '고전적인 서사 기법'에 충실하다는 것이다. 폭풍의 산장, 밀실 살인, 한 명씩 죽어가는 구조, 불가해한 범죄와 심플한 트릭, 공정하고 논리적인 추리, 그리고 충격적인 반전! 추리 마니아라면 피가 끓을 요소로 가득하며 그 모든 서사가 작가의 '추리소설적 자의식'과 맞물려 정교한 퍼즐처럼 이어진다. 지금껏 나온 모든 고전 추리소설들, 화제가 된 걸작 추리소설들이 '유리탑의 살인' 속에서 복선으로 활용되고 직접적인 서사구조로 재배치되기도 한다. 더구나 이제 더는 신선함이 없을 거라는 작금의 본격물에 일격을 가하는 라스트 한 방은 탄성을 자아내기엔 충분했다.


현실에선 어째서 명탐정이 없는 걸까? 책장을 덮고 나니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 등장하는 명탐정은 명탐정이 없는 현실에 실망해서 스스로 명탐정이 된다. 그것은 역시 소설 속이니까 가능한 얘기다. 현실에는 홈즈, 포와로 같은 명탐정이 존재하지 않는다. 허준, 다이몬 미치코 같은 명의도, 손오공이나 배트맨 같은 슈퍼 히어로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 모든 영웅은 오직 '창작물' 속에서만 존재한다. 그것이 때론 서글프다. 어째서 인간은 창작물 속 세계가 아닌 현실 세계에 내던져진 걸까? 이것은 신이 내린 형벌일까 인간이 자초한 형벌일까?


너무나도 아름다운 유리탑에서 벌어지는 상상을 초월하는 연속 살인. 그리고 그 불가능한 범죄에 도전하는 명탐정. 나선 계단의 소용돌이처럼 빠져드는 압도적인 서사의 끝에는 크리스티 여사도 놀랄만한 충격적인 반전이 연쇄 폭발을 일으킨다. 지금까지 발붙여온 모든 세계가 무너짐과 동시에 전혀 새로운 세계가 재창조되는 경악할만한 진실에 독자들은 무너지는 뇌를 끌어안기에 바빠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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