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의 창자 명탐정 시리즈
시라이 도모유키 지음, 구수영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달아 벌어지는 방화 사건, 국부가 절단된 채 살해된 시신들, 독약이 든 음료수를 마시고 무차별적으로 죽어가는 사람들, 그리고 한 반 학생 전원을 난도질한 소년! 믿을 수 없는 잔학한 범죄가 동시다발적으로 벌어지고 명탐정과 그의 조수는 사건 해결을 위해 고군분투한다. 그러던 중 이 가공할 만한 범죄가 오래전 일본에서 실재했던 사건들의 재현임을 알게 된다. 명탐정은 마침내 이 엽기적인 흉행의 중심에 인간의 이성을 아득히 뛰어넘는 충격적인 공포가 자리하고 있음을 밝혀내지만, 사건은 이미 걷잡을 수 없는 방향으로 틀어진 후다.


'명탐정의 제물'로 일본 미스터리 톱을 휩쓴 시라이 도모유키는 이제 국내에도 인지도와 기대치가 꽤 올라간 작가다. '명탐정의 창자''명탐정의 제물' 이전에 쓴 작품이다. 말하자면 '명탐정의 제물'의 전신 같은 작품이다. 두 작품 모두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하며 특유의 비틀기를 잘 시도했다. 또 명탐정과 조수의 관계를 독특한 방법으로 그리며 조수의 시선에 방점을 찍는 방식 또한 비슷하다. '명탐정의 창자'를 거치며 작가는 비로소 '명탐정의 제물'이라는 역대급 걸작을 완성할 수 있었으리라 본다.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의 얼굴을 먹기 힘들다'부터 시작한 작가의 마니악한 개성이 '명탐정의 창자'에서 정점을 찍은 게 아닌가 싶다. (보지는 않았지만 '도쿄 결합인간', '소녀를 죽이는 100가지 방법'등의 작품은 훨씬 더 끔찍하고 수위가 세다고 한다.) 작가는 작정하고 쓴 '명탐정의 창자' 이후, 보다 보편적이며 대중적인 소설로 선회한 듯하다. 그도 그럴 것이 이후 '명탐정의 제물'. '엘리펀트 헤드'는 일본 내에서 미스터리 차트 톱을 휩쓸며 작품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인정받고 있다.


이 소설의 영어 제목은 '티텍티브 데드'. 명백히 영화 '이블 데드'를 의식하고 쓴 작품이다. 작품 속에서도 '이블 데드'는 물론 요코미조 세이시 등 많은 고전의 오마주가 등장한다. 또 츠야마 사건, 아베 사다 사건 등 일본 역사상 엽기적인 사건들을 작가 특유의 놀라운 상상력으로 재해석한다. 추리 소설의 외피를 두르고 있지만, 그 속에서 작가는 할 수 있는 모든 장르의 확장을 시도한다. 그러면서도 그 가공할 세계 위에서 펼쳐지는 추리 파트의 논리는 명확하다. 한 마디로 호러와 추리, 팩션과 스플래터가 작가의 엽기적인 상상력과 만나 괴물같은 작품으로 탄생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