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지식인의 주류 콤플렉스
강준만 지음 / 개마고원 / 2000년 9월
평점 :
절판


<한국 지식인의 주류 콤플렉스>. 이 책은 강준만교수의 1인 저널리즘인 월간 <인물과 사상> 에 썼던 주요 글들을 엮어 만든 책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보자면, 이 책은 엄밀히 말해 강준만교수가 발행한 새로운 책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을 구입할 때에는 강준만교수가 지금까지 발표한 글들을 중심으로 다시 한번 엮어 만든 책이라는 사실을 알아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설책의 경우 그런 경우가 많은데, 특히 이문열의 책 같은 경우, 똑같은 소설인데도 불구하고 출판사를 달리해서 그리고 여러 단편들을 뒤죽박죽 형식으로 이 곳 저곳에 같이 엮어서 발행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측면에서 혹시 이 책을 구입하고나서 예전에 읽었던 강준만교수의 글이 수록되어 있어서 책의 반품을 하는 불편함이 없기 위해서라도 이 책이 강준만교수가 월간 <인물과 사상> 에 쓴 글이라는 것을 확인하시고 구입하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생각됩니다.

이 책은 한국의 지식인들에 관한 책입니다.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여러 지식인들이 이 책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책은 한국 지식인들이 얼마나 무력한 존재인지, 아무리 외국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아도 그들이 특정한 목적의식을 잘못 가질경우, 그들이 왠만큼 똑똑한 고등학생보다도 이성과 논리과 망가진다는 재미있는 사실을 알 수 있는 책입니다. 이 책과 관련해 한가지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아주 쉽고 재미있는 책이라는 것입니다. 이 책의 필독을 강력히 권하는 바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