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방 들어주는 아이 - MBC 느낌표 선정도서, 보급판 사계절 저학년문고 26
고정욱 지음, 백남원 그림 / 사계절 / 200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초등학교 2학년 교실에서 벌어지는 이야기입니다. 석우라는 아이기 주인공인데, 같은 반 친구 중 장애학우가 있어 그 아이의 가방을 1년동안 들어준다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저는 두 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즉 이 책의 장점과 단점이 바로 그것인데요.

이 책의 장점은 우선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읽기에 아주 교훈적인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같은 반 친구 중 몸이 불편한 학우를 도와주면서 서로간에 싸이는 우정을 다룬 이 책은 초등학교 학생들이 읽기에 너무나도 유익하면서 좋은 내용의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책의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는 법. 이 책의 내용상 문제는 책의 내용이 기존의 아동용 서적과 비슷하면서 내용이 기존의 내용과 비슷한, 즉 조금은 천편일률적인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권선징악적 요소가 조금은 식상하다고 할까요.

즉 이 책의 내용은 2000년대를 사는 초등학생들의 현실과는 조금은 동떨어진 측면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 즉 20년전 아동용도서나 지금에 발행되는 아동용도서나 내용이 비슷한 것은 조금은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 책의 내용이 평가절하 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이 책은 이 땅의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꼭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