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방안
이임자 지음 / 산업연구원(KIET) / 1999년 12월
평점 :
품절


<출판산업의 지식경쟁력 강화 방안> 은 산업연구원에서 발행한 논문이다. 산업적인 측면에서 한국과 세계출판시장의 현황과 전망을 알고 싶어 하는 분들은 이 책을 한 권 구입해서 읽어도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세계 출판시장은 대규모 출판기업들이 기업간 흡수합병을 통해 점점 대형화-다국적화 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세계적 출판상황을 고려하면 한국은 너무나 정적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 책을 통해 도표화된 수치와 데이터를 통해서 세계 출판 산업의 현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었던점은 이 책이 갖는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 책은 지난 1999년도에 나온 책이라서 최신 자료가 아니라는 측면에서는 다소 아쉬운 마음이 든다. 이 책의 내적인 측면이 아니라 출판과 관련된 이러한 책이 별로 없다는 오늘날의 출판계를 두고 하는 말이다.

지금 세계 시장은 생존과 시장잠식을 위해 거대하게 소용돌이치고 있다. 1835년에 설립된 베텔스만의 경우는 BMG와 RCA레코드를 비롯해 패밀리 서컬, 맥콜스 메런츠, 벤탐 더블리 출판사등 55개국에 자회사를 두고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해가고 있는데, 이러한 세계적 상황에 한국 출판계가 기민하게 대처하기를 바라는 마을을 이 책을 읽고나서 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