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이클 조던, 나이키, 지구 자본주의
월터 레이피버 지음, 이정엽 옮김 / 문학과지성사 / 2001년 6월
평점 :
절판
<<마이클조던, 나이키, 지구 자본주의>>는 미국 코넬 대학교의 역사학 교수인 Walter Lafeber 의 저서이다. 책 제목을 보고 재미있을 것 같아서 읽게 되었다. 마이클 조던과 그리고 나이키로 상징되는 미국의 문화산업이 어떻게 전 지구적으로 자본주의화하고 있는가하는 것이 이 책의 주된 내용이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책의 구성과 관련해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은 그리 얼마 되지 않는다. 이 책의 전체 내용 중 거의 25% 를 마이클 조던에 대한 개인 인물론으로 쓴 부분은 이 책을 읽으면서 아쉬웠던 부분 중 하나이다. 가뜩이나 책도 얇은데, 마이클 조던 한 개인의 출생에서부터 그의 대학시절 활동 등을 장황하게 이 책의 제1장에서 언급한 부분은 제외했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이 마이클 조던 개인에 대한 인물론의 글이 아닌이상 이러한 군더더기는 생략을 하고 미국의 스포츠산업과 지구 자본주의와의 상관관계를 더 파고들었으면하는 아쉬운 마음이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은 개인적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꼭 권하고 싶은 책이기도하다. 신문방송학을 전공하는 나의 경우에는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발전에 의한 부분이 가장 인상이 깊었는데,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매체의 발달이 없었으면 오늘날 마이클 조던에 대한 열광과 전 세계적 관심은 지금과 같지는 않았을거라는 생각이 들어서이다. 이 책을 통해 미국에 대해서 다시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기를 바란다.